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외부공모·지원사업

‘청년 사회주택 공급을 위한 간담회’에 초대합니다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21세기나무소년
2016년 1월 27일

청년 사회주택 공급을 위한 간담회.jpg

‘사회주택’은 공공에서 토지를 민간에 장기간 저렴하게 빌려주거나 민간토지를 매입하여 민간사업시행자가 그 땅 위에 건물을 지어 주거빈곤층에 저렴하게 임대해주는 주택입니다

 

사회주택의 입주자들은 시세 80% 이내의 저렴한 임대료로 장기간 살 수 있어 이사 걱정, 임대료 부담, 집주인과 갈등 없이 거주할 수 있습니다.

사회주택은 주택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비영리 법인사업시행자가 건물을 신축, 리모델링한 후 SH공사와 구청이 청년층을 포함한 입주자에게 장기임대합니다.

 

 

입주대상은 1인 가구는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액 70% 이하 중 모집공고일 기준으로 서울에 거주하는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3인이하 가구 기준 3,314,2200원 이하)

 

성북구청은 이미 청년도전숙이라는 테마로 1인 창조기업인 또는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2개동의 주택을 공급했으며 총 10개동을 공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사)나눔과미래는 한국타이어나눔재단으로부터 동그라미사회주택기금을 위탁받아 2016년부터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동네목수, 나눔하우징 등 건설분야 사회적경제 기업과 민달팽이유니온 등 청년주거 지원조직도 함께 합니다. 이 기금을 토대로 지역사회에서 일하고, 공부하고, 거주하는 청년들이 살고 싶어하는 저렴한 임대주택이 사회적경제 기업에 의해 공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 과정은 청년들과의 소통과 성북구청 및 SH공사와의 협력하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기존 도전숙의 입주대상이 되는 예비창업자 외에 다양한 상황에 처한 성북의 청년들이 거주할 수 있는 사회주택의 모델을 발굴해서 저렴한 주택에 안심하고 오랫동안 거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청년 여러분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이번 간담회에서 성북구에서 활동하거나 살아가는 청년을 위한 사회주택의 그림을 함께 그려주시기 바랍니다.

 

▼신청서 작성 

                 http://goo.gl/forms/QZRVVQj432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