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마을기사

성북도담 – 요즘 아동·청소년들은 어디에서 시간을 보낼까?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성북마을
2019년 10월 31일

지금의 어른도 한때는 아이였다. 예전에 어른들이 아이였던 시절에는 학교를 마친 뒤 동네 골목에서 친구들과 한참을 신나게 뛰놀곤 했다. 그러나 요즘의 아동·청소년들은 방과 후에도 마음껏 뛰어 놀지 못하고 학업에 지쳐가고 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인 성북구에는 이러한 아동·청소년들이 놀고 쉴 수 있는 청소년 놀터가 여러 군데 있다. 그 중에서도 지난 9월에 새롭게 태어난 ‘성북 도담’과 건전한 청소년 문화여건을 조성하는 데에 이바지하는 ‘성북청소년 문화의 집’을 소개하고자 한다.

지역 아동·청소년을 위한 공간으로 개관한 ‘성북 도담’의 ‘도담’이라는 말은 ‘아이가 탈 없이 잘 놀며 자라는 모양’을 뜻하는 순우리말이라고 한다. ‘성북 도담’을 통해 잘 놀고, 잘 쉬고, 잘 배울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아동·청소년이 직접 선정한 이름이다.

성북 도담은 마을방과후 거점공간 & 청소년 놀터로 아동·청소년 누구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으로 학기별 상시 방과후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다. 또한 앞서 말한 학기별 상시 방과후 프로그램 외에도 아동·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다양하게 진행중이고, 청소년 자원봉사단 역시 운영하고 있다. 운영시간은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이며 일요일, 월요일, 공휴일은 휴관이다.

성북 도담의 도담터에는 비밀의 방, 작은 도서관, 동굴 의자, 숲 터널 등이 있어 아동과 청소년들이 즐겁게 놀 수도 있고 편히 쉴 수도 있다. 그렇다고 놀거나 쉬기에만 좋은 곳인 것은 아니다. 도담도담에는 무려 1,600여 권의 다양한 종류의 도서가 갖추어져 있어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퍼즐, 레고, 컬러링 세트부터 각종 보드게임까지 놀이거리도 구비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전면 거울이 있어 신체활동 공간으로도 안성맞춤이다.

도담터 다음으로는 배움터(다목적실)를 살펴 볼 차례. 배움터는 방과후 프로그램실, 회의실, 자율학습실 등 주로 다목적 학습공간으로 사용된다.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는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대관이 가능하다. (7일 전까지 대관 신청, 무료 이용) 오후 2시 이후부터는 아동·청소년 방과후 프로그램 및 자율학습공간으로 운영된다. 어른들은 이 시간대에 공간을 이용할 수 없게 되어 있다. 더불어, 11월부터 이용시간이 변경되는 부분이 있는데 오후 7시가 되면 초등학교 저학년들은 안전사고 발생 우려 때문에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 오후 7시 이후에는 12세(초5)부터 19세(고3)까지만 이용이 가능하다.

▶ 성북 도담

주소 : 성북구 보문로29길 49 경동고 동인관 1층

연락처 : 02-927-9579, 9580

성북구 정릉에는 청소년들을 위한 휴식 공간 ‘성북 청소년 문화의 집’이 있다. 놀 권리 문화사업으로 보드 게임, 코인 노래방, 스탠딩 축구, 에어 하키,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스위치, 웹툰 도서 읽기 및 휴게 공간에서 탁구를 자율적으로 즐길 수 있다.

1층 전시홀로 막 들어 가니 예쁜 가렌더가 먼저 방문객을 반겨준다. 조명이 반짝반짝한 코인노래방에서 노래 한 곡을 부르고 싶어지는 분위기다.

2층으로 올라가 보니 ‘함께 행복 카페’가 있다. 청소년은 물론이고 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용히 책을 읽을 수도 있고, 때론 만남의 장소가 되어주기도 한다. 안내데스크 옆으로 닌텐도 게임과 플레이 스테이션을 즐길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되어 있다.

‘오늘의 쉼표를 그리는 문화놀이터’에는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정보가 가득하다. 시청각실, 편집실, 음악연습실, 녹음실, 다목적실이 있다. 3층에는 동아리실과 강의실이 있고, 옥상으로 올라가면 탁 트인 하늘이 보인다. 시청각실, 동아리실, 강의실, 다목적실은 대관이 가능하다. 9세부터 24세 청소년들에게는 무료로 대관하고, 성인들은 유료로 대관한다.(전화 또는 홈페이지에서 대관 문의) 청소년들의 꿈과 끼를 키워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곳이니 더 많은 아동청소년들이 성북청소년문화의집을 이용하기를 바란다.

▶성북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 : https://sbyc.or.kr/

주소 : 성북구 솔샘로 107

연락처 : 02-919-9566

운영시간 : 화요일 ~ 토요일 오전 9시 ~ 오후 10시, 일요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월요일 및 공휴일 휴관]

카페 운영시간 : 화요일 ~ 토요일 오전 10시 30분 ~ 오후 5시 30분, 일요일 오후 12시 ~ 오후 5시 30분 [월요일 및 공휴일 휴관]

공유하기

글쓴이 소개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성북마을

너·나·우리의 문제를 협동으로 해결하는 함께 사는 성북마을을 꿈꿉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