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성사경통신원

사회의 중력을 벗어나 자유롭게 활동하는 ‘무중력지대 성북’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bona
2021년 10월 8일

사회의 중력을 벗어나 자유롭게 활동하는 ‘무중력지대 성북’

 

Welcom to seoul Youthzone!

무중력지대는 서울시 청년기본조례에 근거해 청년의 활동을 지원하고 청년의 자발적인 움직임을 보장함으로써 청년정책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조성된 공간이라고 합니다. 청년을 구속하는 사회의 중력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무중력지대’라는 이름이 되었습니다. 서울시 청년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방문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 전역에 일곱 개의 무중력지대가 있고, 그 중 성북구를 관할하는 무중력지대 성북은 아리랑고개에 위치해있습니다. 무중력지대 성북은 2018년도에 개관하였고, 현재까지 활발하게 운영 되고 있습니다. 정확한 위치는 ‘서울시 성북구 아리랑로 50’이고, 영업시간은 월-금 10:00-22:00 토 12:00-22:00 입니다. 일요일, 공휴일, 대체휴무일은 정기휴관입니다. 코로나 단계에 따라 영업일이나 시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무중력지대 성북은 청년의 활동과 시도, 실패할 수 있는 권리를 지지합니다. 또 청년의 시민성을 발견하고, 시민력을 키우는 사회적 마당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청년 스스로 자신의 삶과 사회의 빈틈을 메워나가며 동료를 만들고 청년시민의 대안적 마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무중력지대 성북은 아리랑고개 인근 공간 및 자원의 연결로, 청년시민이 작당할 지대를 형성하겠다고 목표했습니다.

무중력지대 성북은 다양한 사람들이 드나들며 모여 이야기 나누는 공간인 ‘무지랑 거실’, 음식을 조리해 먹으며 모임하는 공유부엌인 ‘아고식탁’과 과밀한 집중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조용한 분위기의 ‘이층방’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무지랑거실’, ‘아고식탁’은 별도의 예약없이 방문하여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조리 시간(12~14시, 18~20시) 외에 조리를 원하시면 ‘아고식탁’을 대관하셔야 합니다. ‘모임방’은 사전 대관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공간 이용 사정이 변동 될 수 있습니다.)

 

무중력지대 성북은 다양한 SNS 채널도 운영 및 관리하고 있으니, 채널을 참고하시면 좀 더 자세하고 빠른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youthzone.sb/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youthzone.sb/

브런치: https://brunch.co.kr/@youthzone-sb

카카오톡 채널: https://pf.kakao.com/_ISauj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eQtbCZpnhg1zuVItB01sbA?reload=9

무중력지대 입구 위에 있는 큰 고양이 조형물은 아리랑고개 고양이를 뜻하는 ‘아고’입니다. 고양이에 바람이 빠져있다면 공간 문이 닫혀있다는 의미랍니다. ( 무지랑은 무중력지대 성북 애칭입니다.

무중력지대 성북은 이용자들의 주체적인 공간이용문화를 만들기 위해 멤버십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지랑의 활동에 관심이 있고 그 방향성을 지지한다면, 무지랑멤버십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무지랑멤버십은 청년(만 19세~39세)만 가입할 수 있는 무지랑친구, 연령에 상관없이 서울시민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무지랑이웃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멤버십에 가입하시면 무지랑의 공유공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관 이용일 2주 전부터 대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무지랑과 지역의 알짜 정보를 모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멤버십 가입 기념 웰컴굿즈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으로는 무지랑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고, 웰컴메시지와 함께 전송된 멤버십 신청링크를 클릭하여 무지랑이웃 가입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제출 후 최대 7일 이내로 승인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중력지대 성북에서는 공간 대관 이외에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9월은 [멤버십데이 : 월간무지랑‘무지랑이데이’], [일상기술학교 : 경제 「생존경제워크샵」]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하니, 관심이 있다면 빠르게 신청해보는게 좋겠습니다.

사진 출처

무중력지대 성북 페이스북 : 무중력지대 성북 사진 1~6

무중력지대 홈페이지 : 무중력지대 성북 사진 7~8

[글 성북마을기자단 한지은 기자/사진 무중력지대 성북 홈페이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