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릉도서관은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나 책을 매개로 행복해지는 담장 없는 도서관입니다. 성북의 문화유산을 기반으로 마을과 함께 성장해나가는 도서관으로서 마을주민 모두가 보듬고 어울리며 희망을 만들어나가는 보금자리가 되었습니다.
정릉도서관은 개인,이웃,사회를 잇는 지식정보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핵심가치로는 개인의 고유성 존중과 확대의 ‘다양성’, 서로 연결하여 풍요로운 공동체 완성을 이끄는 ‘상호성’, 소외와 배제 없는 지역사회로의 변화를 만드는 ‘포용성’입니다.
정릉도서관의 4대 전략방향으로는 1. 개인의 가능성을 발견하는 도서관: -시민의 힘을 키우는 문화서비스 확대 -세대별, 개인별 정보서비스 개발 및 확대 2. 공동체 역량을 키우는 도서관: -다양한 커뮤니티 확대 및 소통을 통한 지역사회 공동체 역량 강화 -지역사회 협력 네트워크 강화 3. 사회적 포용을 실천하는 도서관: -경계를 넘는 서비스의 연계 -인프라 개선을 통한 정보 접근성 강화 4. 미래를 여는 도서관 혁신: -사람 중심의 운영체계 구축 -조직과 서비스 혁신을 통한 도서관 직원 역량 강화입니다.
정릉도서관은 지하1층과 지상2층 총 2개층을 사용하고 있고, 서울 성북구 정릉로 242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09:00~18:00 (수요일 09:00~21:00)입니다. 도서관 휴관일은 1. 정기휴관일(월요일) 2. 법정공휴일 3. 도서관장이 지정한 임시휴관일(예:장서점검, 북페스티벌 등)입니다.
정릉도서관은 모바일서비스를 제공하고있습니다. 스마트폰 등이 보편화된 모바일 환경에서 성북구립도서관을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성북u-도서관’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및 설치하고 사용 가능합니다. ‘성북u-도서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주요기능으로는 성북구립도서관 자료 통합검색, 성북구립도서관 위치 안내, 책드림 서비스(상호대차, 무인예약대출) 신청, 희망도서 신청, 공지사항, 행사안내 열람, 모바일 회원증, 성북구립도서관 이용조회 및 가입정보 확인 등이 있습니다.
정릉도서관에서는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있습니다. ‘그림책 읽어주는 할머니’는 읽고 싶은 그림책을 골라오면 도서관 할머니가 재미있게 읽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전 신청은 받지 않고 순서대로 할머니와 함께 읽습니다. 매월 10회, 유아나 어린이를 대상으로 15:30~17:30분에 진행됩니다. ‘북스타트 데이’는 아기와 엄마가 함께하는 책놀이 프로그램으로, 아기들의 월령에 맞는 책을 골라 읽어주고, 다양한 책놀이를 함께합니다. 매월 3번째 수요일 10:30~11:30에 진행됩니다. 6개월 이상, 36개월 미만 영유아 동반 가족 대상이고, 10가족 선착순 마감합니다.
정릉도서관은 자원봉사자를 모집합니다. 도서관에서의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를 경험하고, 우리 마을의 도서관을 친구,이웃과 함께 가꾸어 나갑니다. 신청대상으로는 일반 자원봉사자와 청소년 자원봉사자가 있습니다. 일반 자원봉사자는 상시모집에 인원제한 없습니다. 청소년 자원봉사자는 정기모집으로 운영지원 분야와 재능기부 분야 (2팀: 3~5인)을 모집합니다. 봉사활동을 마치면 봉사활동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으로는 정릉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모집기간을 확인하고, 자원봉사 신청서 및 활동 계획안을 작성한 후 도서관에 방문접수 합니다. 이후 자원봉사 접수 완료 후 안내 연락을 받으면,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합니다. 신청한 날짜, 시간에 도서관에 방문하여 봉사활동에 참여합니다.
정릉도서관은 책드림서비스를 시행합니다. 책드림 서비스란 회원이 원하는 자료가 해당 도서관에 없을 경우, 성북구 지역 내 다른 도서관에 신청하여 소장 자료를 서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서관 자료 공동 활용 서비스입니다. 이용절차는 회원가입 > 도서검색 > 상호대차 신청 > 상호대차 도서제공 > 도서대출 > 도서반납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링크를 통해 참조할 수 있습니다.
정릉도서관 홈페이지: https://www.sblib.seoul.kr/jnlib/index.do
[글/성북마을기자단 한지은 기자, 사진 정릉도서관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