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화) 오전 9시, 성북구청 여성가족과와 등기소부지 활용방안 관련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이미 잡혀 있던 구청 보고 일정으로 과장 님은 잠깐 과정을 설명하고 자리를 옮기셨고, 팀장 및 주무관 님, 등기소대책위 신희철 위원장, 장애인극단 판 좌동엽 대표, 마을만들기지원센터 남철관 센터장 님이 뵀어요.
그간 구청은 주민활용방안 관련 육아기관 관계자 분들과 보문동 직능단체 분들을 각각 뵙고 의견을 수렴해왔고 이를 통해 제안된 육아종합지원센터 외에 여성교실, 교육장, 동아리방, 체육장 등 다양한 활용방안과 고민을 이야기하셨어요.
하지만 등기소부지 분납대금, 신축할 지 증축할 지 판단과 이에 따른 비용, 운영비용 확보 방안등에 대해 아직 정리되지 못한 것 같았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구청이 입장을 정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했어요. 더불어 활용방안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고 계신데 객관적이고 주민들이 인정할 수 있는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공청회를 진행하는 것도 필요함을 제안드렸습니다.
참고로 기존 성북등기소 건물은 오래된 건물이라 실내 공간 곳곳에 기둥이 있으며 현 2층보다 증축을 할 경우 건물 안전도 조사 등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찮다고 해요. 장애인 편의시설이 전무했던 문제는 신축이든 증축이든 기본적으로 확보하는 게 구의 입장이라는 확답을 받았고요.
예산 확보와 성북구 및 보문동 일대를 고려한 활용방안 마련. 성북구청의 이후 논의를 기대하며 간담회를 마무리했습니다.
* 성북등기소대책위: http://blog,.daum.net/sbdeunggisoact
* 사진 설명: 등기소 매입 확인 후 주민들의 의견을 직접 확인하고자 붙인 진보신당 성북당협이 붙인 현수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