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5일(수) 오전 9시 20분 성북구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2023 성북구 느린학습자 전문강사단 위촉식 및 간담회’가 진행됐다. 성북구가 지난 5월 개설한 2023 성북구 느린학습자 전문강사 양성교육 과정은 교육(15강), 역량 강화 동아리(4회), 실습(8차시), 심화 교육(사례 회의 3회), 위촉식 및 간담회로 이루어졌고, 이 모든 과정들이 7개월에 걸쳐 완료된 것이다. 이 과정의 마지막 순서로 진행된 2023 성북구 느린학습자 전문강사단 위촉식 및 간담회에서는 지난 7개월 동안 전체 과정을 모두 이수한 30명에게 강사 위촉장을 전달했다. 성북구 이승로 구청장은 한 명 한 명의 강사에게 위촉장 전달식을 마치고 축사를 통해 성북구는 2022년 말 느린학습자 지원 조례를 제정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2023년 관내 느린학습자 아동의 문해력 및 수해력 향상을 돕기 위한 1:1 맞춤형 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 강사풀 확보를 위해 준비한 2023 느린학습자 전문강사 양성과정에 참여해 모든 과정을 열정적으로 마무리함으로써 성북구 느린학습자 아동을 지원하기 위한 첫걸음에 동참해 주신 30명의 참여자에게 깊은 감사와 박수를 보내며, 지자체가 할 수 있고 해야 하는 행정적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2023 느린학습자 전문강사 양성과정은 50명의 참여자로 시작해, 11월 실습을 마치기까지 7개월의 시간 동안 교육, 동아리, 실습, 사례 회의 등 느린학습자 아동을 지원하는 강사 역할에 대한 학습과 함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을 병행해 진행했고, 이를 통해 느린학습자 아동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 강사단으로 발돋움할 30명의 강사 인력을 확보하게 되었다.
위촉식 후 진행된 간담회를 통해 강사단으로 위촉된 참여자들은 ‘처음에는 단순한 관심으로 신청한 느린학습자 전문 강사 양성과정이었지만 교육, 동아리, 실습 등 각 과정별 참여를 통해 나를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동력을 얻었다. 강사 위촉장을 받았지만 아직은 강사로서 부족한 점이 많다. 앞으로 더욱 관심 분야를 확대하고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자조 모임,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전문 강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2023 느린학습자 전문 강사 양성과정의 슬로건처럼 지원을 필요로 하는 느린학습자 아동들이 천천히 함께 빛나는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강사로 성장하고 자리매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 등의 소감을 전했다.성북구는 2022년 12월 느린학습자 지원 조례 제정 후 2023년 초 지역 내 관계 기관들과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느린학습자 지원을 위한 통합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를 위해 2023 느린학습자 전문 강사 양성과정 개설 외에도 느린학습자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 당사자 학부모 교육, 느린학습자 자녀 성교육, 느린학습자 가족 워크숍, 예술치료, 연극, 보드게임, 바리스타, 영상편집 등 느린학습자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 운영 등 통합적이고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느린학습자는 지적장애는 아니지만 지능 발달 정도 지수가 71~84점으로 학습이나 사회화 과정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의미하는데, 전문가들은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 인구 중 약 13.6%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 이후 포괄적 의미의 느린학습자들은 증가 추세에 있다고 보이며,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기도 하다. 그렇기에 성북구의 느린학습자 지원 조례 제정을 기반으로 한 다각적인 정책 지원 및 사업비 지원과 느린학습자 발굴 및 이들의 속도에 맞춰 생애주기를 아우르는 다양한 평생교육 지원 계획 및 시행을 통해 자치구 내의 모든 지역주민들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에 응원과 박수를 보낸다.
[글/사진 성북마을기자단 장동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