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서관의 필요성
현재 성북동에는 만 14세 미만의 유년층 인구가 1,775명 초중고 학생들이 17,462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청소년을 비롯한 청, 장년 노인 등 주민들이 상시 이용가능한 문화시설이 없습니다. 관내 돌봄 교실은 2개소 뿐이며 성북초 돌봄교실은 사전에 등록된 어린이만 5시30분까지 이용가능하며 지역아동센터 역시 차상위계층 위주의 한정된 돌봄이 가능하여 마을 안에서의 틈새 돌봄의 공간 또한 전무합니다. 만 5세 이하의 영유아 661명이 등록되어있으나 성북동에 소재한 어린이집은 5개, 정원의 수는 240명으로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며 도보로 외출하여 편하게 이용 가능한 시설 또한 부족합니다. (성북구 마을 자원 분석 보고서 참고)
이에 마을계획단에서는 성북동에 어린이들이 편하게 이용 할 수 있고, 주민들의 도서대출, 열람 및 공간대여로 소통과 나눔, 돌봄과 문화교육활동이 통합되어 이루어 질 수 있는 우리 동네 사랑방이자 문화적 휴식 공간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하고 도서관 설립에 의견을 모았으며 마을이 해결해야 할 의제로 결정하였습니다. 총 9가지의 마을 의제 중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주민투표를 시행하였고, 투표에 참여한 954여명(인구대비 5.8%) 중 63.7%인 690표를 얻어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하지만 개별주택과 사유지가 많은 동네 특성으로 공유 공간의 부족과 높은 임대료로 인해 마을계획단의 자력으로는 실행이 어렵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이에 의견을 같이 하는 성북동 주민들과 함께 구와 시에 뜻을 전달하여 도서관 유치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2. 도서관의 기능
성북동 마을 도서관 (가칭)은 다음의 기능을 포함 하고자 합니다.
1) 도서대출 및 열람
2) 간식을 준비, 판매 가능한 카페테리아
3) 소모임 공간 대여
4) 문화 교육프로그램 진행이 가능한 다기능 공간
5) 놀이방, 돌봄, 사랑방 기능 공간
6) 전자정보실
3. 운영 계획
1) 상주 하는 도서관 사서 운영 주임 및 관리자
2) 주민 봉사자 및 자원 활동가
3) 각종 문화프로그램 진행 – 마을에 거주하는 문화예술인과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4) 성북동 어린이장터 – 2017년부터 매달 진행될 어린이 장터와 연계하여 운영의 동력을 얻습니다.
5) 기타 마을 계획단과 주민, 단체의 후원 및 지원
성북동의 많은 역사문화 자원과 자연환경으로 인해 많은 이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쩌다 한번 방문하는 관광객 위주의 행정과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지난 세월에 박제되어 있는 동네가 아닌 주민들이 함께 가꾸고 만들어가는 살아있는 성북동이 되도록 많은 관심과 지지 부탁드립니다.
https://goo.gl/forms/NDD1c3DegQEK0Ny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