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성사경통신원

[2024 협동조합 마을학교] The SB 차이나는 클라쓰 1강. 황인선의 ‘마음을 사는 마케팅 All’ (06.05)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성사경✨
2024년 6월 7일
2024 협동조합 마을학교|2024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

[2024 협동조합 마을학교]

The SB 차이나는 클라쓰 1강. 황인선의 ‘마음을 사는 마케팅 All’ (06.05)

안녕하세요.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의

귀요미 통신원 성사경입니다.

6월 5일(수) 10시,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 3층 교육장에서 2024 협동조합 마을학교

『The SB 차이나는 클라쓰 – 1강) 황인선의 ‘마음을 사는 마케팅 All’』편이 진행되었습니다.

✨2024 성북구 협동조합 마을학교

성북구에서는 매년 협동조합 마을학교를 통해

협동조합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재도약을 지원해왔는데요.

2024년도에는 ‘The SB 차이나는 클라쓰’로

주민참여형 프로그램 기획·홍보·마케팅 등

기업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여

성북구 주민이라면 누구나

최고 전문가들의 수준 높은 강의와 멘토링 기회를 무료로 누릴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운영사 문화예술협동조합 몽당 ‘이도유재’님의 사회 / 교육장을 꽉 채우신 참여자분들!

차이나는 클라쓰의 클라쓰를 보여 줄 첫 강의는 ‘황인선의 마케팅 All’ 입니다.

어떻게 하면 사람의 마음을,

나아가 세상을 움직일 수 있을까요?

제일기획, KT&G, 경동나비엔 등을 거치며

문화 마케팅과 상상 콘텐츠 장르를 개척해오신 황인선 작가님과 함께

파헤쳐 보겠습니다.

강의는

첫째, 생각을 바꾸는 글

둘째, 생성형 AI 시대의 글쓰기

셋째, 생각 금고 만들기

크게 세 가지 주제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첫째, 생각을 바꾸는 글

시작에 앞서

뇌 마사지를 하기 위해

제시된 단어로 명문장을 만드는 게임을 진행했어요.

배 항구 존재 이유

성인 죄인 미래 과거

어떤 문장들이 떠오르시나요?

잠시 생각해 보실래요

.

.

배가 항구에 있어서 가장 안전하지만 배의 존재 이유가 아니다 – 괴테

모든 성인에게는 과거가 있고, 죄인에게는 미래가 있다 – 오스카 와일드

.

.

생각해 본 적 없지만

모르던 사실을 깨우치게 되는 대가들의 글들은

때로는 망치로 머리를 두드려 맞는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생각을 바꾸는 힘을 가진 글쓰기는 무엇인가?

생각이 다른 비즈니스 글

글과 생각이 장르가 된 인물들의 사례

사업 계획 발표 시 PPT가 아닌 서사가 담긴 글로 공유하는 아마존 내러티브 사례

담당자가 새 사업에 대해서 결과 시점을 상상하며 ‘신문기사’를 써보는 순서 파괴 글 등

기존의 통념을 무너뜨리고

세상을 움직인 글쓰기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기업가가 가져야 할 관점에 대해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둘째, 생성형 AI 시대의 글쓰기

AI 시대가 도래하면서

‘생각력’이 더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AI와 인간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자기 성찰력’이라고 해요.

AI가 미칠 어마 무시한 영향력 속에서

AI를 무시하거나 피하기보다는,

잘 활용하기 위한 ‘자기 생각력’을 높여야 한다고 해요.

탁월한 글은 무엇인가?

광고 카피 사례, 시, 함정 요인, 금기 표현 등을 살펴보며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글쓰기 사례를 배워보았습니다.

(의인화, 관점 바꾸기, 새로운 기준 세우기, 감성 흔들기 등)

AI의 약점은

과거의 평균적 인간을 기준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AI가 시키지 않은 것을 한다면

저절로 차별화가 되지 않을까 말씀 주셨습니다.

셋째, 생각 금고 만들기

“생각력이 중요해!”라고 하지만

생각을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첫 번째는 어원과 기원을 아는 것입니다.

‘낭패’라는 단어가

‘낭’과 ‘패’라는 상상 속 동물이 합쳐진 거였다는

어원을 안다면 다양한 스토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언어의 믹싱, 주제 전시관 만들기,

그리고 빼어난 서문 저장하기 등을 소개해 주셨어요.

기존 상반된 단어를 조합해 새로운 단어를 창조하거나

대중의 관심사나 변치 않고 등장하는 주제들에

흥미로운 제목을 붙여보는 등

새로운 생각들에 대한 노력과

이를 차곡차곡 잘 저장하는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사람들은 팩트보다 ‘말’에 의해 움직인다고 해요.

글에는 생각을 바꾸는 힘이 담겨 있습니다.

오늘 강의를 통해

과거와 현재,

철학자, 기업가, 작가 등

시공간과 인물을 넘나들며

새로운 관점과

새로운 기준은 어떻게 탄생하는지

‘생각력’의 중요성과 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함께 할 멘토님을 소개합니다.

The SB 차이 나는 클라쓰의 가장 큰 메리트는

최고 수준의 전문가에게 밀착 멘토링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앞으로는 미니 강연과

솔루션 테이블(기획/홍보)을 병행하며

참여자에게 맞는 핵심 역량 강화를 지원하게 됩니다.

 

기획의 오동수 멘토님

(하동주민공정여행놀루와 실장, 지역문화축제콘텐츠연구소 대표)

홍보의 이은숙 멘토님

(궁중문화축전 선임피디,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가든스테이 홍보디렉터, 청송백자축제 총감독)

 

아주~~ 든든하지요?

 

다음 주는

2강. 일하는 기획 ‘제대로 될 일 만들기’편이 진행됩니다.

6월 한달 동안 매주 펼쳐질 ‘The SB 차이 나는 클라쓰’

많이 많이 기대해 주세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