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 성사경 입니다!
9월 10일 화요일 오후5시,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 3층 교육장에서
2024 성사경 협력사업 『공공구매 공동마케팅』 첫번째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사회적경제 기업 간 협력 촉진과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성사경에서는 올해
① 공공구매 공동마케팅 협력사업과
② 시니어 건강 돌봄 협력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여기업 대표님들의
열정가득한 워크숍 현장을 성사경이 전해 드리겠습니다!
공공구매 공동마케팅 협력사업은
공공구매 사업에 진출해 있거나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이 모여
상품과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발 또는 레벨업하고
판로를 확대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공공구매 공동마케팅 협력사업에는
마을엄마 협동조합, 알록달록협동조합, 카페마실 등
세 곳의 기업이 참여하였습니다.
첫번째 워크숍 시간에는
먼저 각자의 사업을 소개한 후에
공공구매 현황을 살펴보고,
공공구매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결과를 함께 분석하면서
공공구매 실제 과정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각자 느끼는 문제점을 포스트잇에 써보았어요.
마을엄마협동조합은
좋은 먹거리로 우리 마을의 아이들을 책임지겠다는 마음으로
50대 60대 주부들이 모여서
건강한 재료로 직접 만든 빵과 전통 다과를 만들어서 판매도 하면서
교육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입니다!
알록달록협동조합은
결혼이주 다문화여성들이 패브릭 패션 소품을 제작하면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고 자존감을 회복하며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기업입니다!
카페마실은
아리랑 시네센터 2층에 카페를 운영하면서
커피를 비롯한 음료뿐만 아니라 쿠키와 샌드위치를 판매하는 자활기업 입니다!
기업별로 사업 소개를 마치고~
성북구 공공구매 규모와 현황을 살펴보니
구청, 보건소, 구의회가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고
공공구매 비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어요!
주로 함께누리몰이나 e-store 36.5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구입하고 있고,
매년 2월에 공공구매 수요를 조사하여 계획을 수립한 후
부서별로 구매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공공구매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결과를 살펴보니
“사무용품이나 판촉물을 주로 구입한다”
“가격이 높고 품질이 떨어진다”
실제 구매 담당자의 설문조사 결과 가성비가 떨어진다고 생각하고 있네요.
“새로운 제품은 주위 사람을 통하거나, 인터넷을 검색해서 선택한다”
“배송과 수령하는 날짜를 잘 지켜줬으면 좋겠다”
“물품이 다양하지 못하고 홍보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물품의 비교대상이 부족하고 홍보의 필요성을 얘기하네요.
성북구 공공구매 현황과 담당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기업 대표님들은
실제 공공구매가 이루어지는 실제 과정을 다시 돌아보면서
문제점과 요구사항을
포스트잇에 써서 붙여보았어요.
“누구를 위해 만들까? 무엇을 만들까?”
기획·제조, 구매문의·포장, 배송·결제·홍보 단계로 나누어서
아이디어를 분류해보았어요.
대표님들이 새로운 시각에서 문제를 보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아이디어가 나와서 열띤 토론의 장이 되었어요!
“개별적 고민을 협동의 힘으로 해결하기 위해”
공공구매 담당자는 상품을 선정할때 가격 경쟁력이 없는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것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있고,
제품의 질이 높았으면 하는 요구사항이 가장 많았습니다.
기업에서는 기존 거래처보다 어떻게 하면 좋은 상품을 만들고 다르게 디자인할지에 대한 고민과,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구매로 연결시킬지에 대한 방법에 대한 요구사항이 많았어요.
구매문의 단계에서 공공구매 매뉴얼 개발의 필요성과
포장단계 에서의 제로웨이스트 포장에 대한 고민,
갑작스러운 배송문제 대처에 대해 새로운 고민이 생기기도 했어요!
“내가 다른 제품을 구매할 때의 마음으로 생각해보니 고객의 마음이 이해되었다”
“함께 하는 네트워킹의 해결 방안이 기대된다”
“앞으로의 방향이 보이고 새로운 시도에 대한 고민이 생겼다”
우리라는 공동의 마음으로 함께 한 기업 대표님들과
다양한 이야기를 이끌어 내기 위해
작은 아이디어도 놓치지 않고
진행해주신 강사님의 열정으로
첫번째 워크숍은 희망적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