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성사경통신원

2024 성사경 협력사업 [공공구매 공동마케팅] 3차 워크숍 현장스케치(10.08.)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성사경✨
2024년 10월 14일

여러분 안녕하세요~

성사경입니다!

10월 8일 화요일 오후2시,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 3층 교육장에서

2024 성사경 협력사업 『공공구매 공동마케팅』 세번째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사회적경제 기업 간 협력 촉진과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성사경에서는 올해

① 공공구매 공동마케팅 협력사업과

② 시니어 건강 돌봄 협력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여기업 대표님들의

열정가득한 워크숍 현장을 성사경이 전해 드리겠습니다!

공공구매 공동마케팅 협력사업은

공공구매 사업에 진출해 있거나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이 모여

상품과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발 또는 레벨업하고

판로를 확대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공공구매 공동마케팅 협력사업에는

마을엄마 협동조합, 알록달록협동조합, 카페마실 등

세 곳의 기업이 참여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각 기업에서 준비해 온 상품을 토대로

공동브랜드 패키지 상품을 구성해보려고 해요.

그리고 각 기업의 특색상품을 공유하면서

업그레이드 방안도 함께 찾아보았어요.

기업별 특색상품과 공동브랜드 패키지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리플렛 초안도 만들어 보았어요!

 

두번째 워크숍을 통해

공공구매 담당자가 선택하고 싶은 상품을 만들려면

눈에 띄는 디자인은 물론이고

시기에 맞고 행사 성격에 맞게

가성비와 실용성을 보완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소비자가 좋아할만한 상품에

사회적가치까지 잘 접목해서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모두가 공감했어요!

다음으로는 다양한 상품 구성과 함께

한눈에 들어오도록 상품설명이 잘 담겨 있는 홍보물이

필요하다는 것과,

높은 만족도와 좋은 후기가 포함된

SNS 홍보의 중요성도 인식했어요!

공동브랜드 패키지의 상품명은 ‘삼각관계’로,

슬로건은 ‘성북구 수제장인 내가 진짜다’로 정했어요.

지난 시간에 의논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수제라는 핵심 메세지가

하나의 스토리로 어떻게 담기면 좋을지,

다양한 형태의 패키지 상품을

실제로 구성해보면서 아이디어를 모아봤어요.

 

공공구매 담당자 입장에서

높은 가성비와 매력도를 갖춘 상품이 되려면

대상 소비자와 시기, 행사 성격에 따라

어떤 상품 구성이 필요할지,

가격대는 어느 정도가 좋을지,

포장은 뭘로 할지,

홍보물은 어떻게 만들지 등등

사전 검토가 필요한 내용들을 꼼꼼히 따져 보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실행 가능한 방법들을 찾아봤어요.

 

이번 협력사업에서는 각 기업의 상품은 물론이고

패키지 상품과 홍보물을 준비해서

공공구매 담당자와 주민들 대상으로

품평회를 열어 보려고 해요.

소비자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직접 들어볼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하고,

이왕이면 구매계약까지 연결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겠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한편으로는 기대가 되면서도

잘 준비해야겠다는 마음에

대표님들의 움직임도 바빠지기 시작했답니다.

 

다음에는

품평을 받기 위한 개별상품을 디자인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어요~

기업의 주력상품을 정하고 상품을 구체화 해보는 거예요.

공동상품도 넣어서 상품구성을 한 다음에 홍보물도 구상해보았어요.

 

 

<마을엄마>

국산 천일염 볶음 소금으로 만든 소금빵

유기농설탕, 뉴질랜드버터 천연재료를 사용한

도형수제쿠키-하트 들깨모양, 네모 초코쿠키

다시 뜨는, 어르신부터 젊은세대까지 사로잡는 고급간식 양갱

<카페마실>

자몽청이나 대추고를 개별병으로 간편한 패키징

물대신 탄산수 100% 사용한 수제청

<알록달록협동조합>

친환경제품과 파우치

노트북가방, 카드지갑, 미니백

리사이클 트래블백과 플로깅백, 파우치세트

파우치에 자수 레터링으로 포인트

각 기업의 특색을 가지면서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기업만의 상품을 찾느라 분주했어요.

 

 

알록달록 : “얼마전에 행사를 하는데 앞치마를 보고 가격표가 없다고 어떤 분이 화를 냈어요.

접근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꼈어요.”

마을엄마: “저희 스콘도 촉촉하고 너무 맛있거든요.

사업마인드가 부족해서 좋은 재료로 만드는 제품을 어떻게 홍보해야 할지 고민이었어요.

앞으로 많이 배우고 싶어요.”

카페마실: “호불호가 없는 에이드가 많이 팔려요.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공공구매로 납품할때 어떻게 패키징해야 할지가 고민이예요.”

 

네번째 워크숍에서는

각 기업들의 특색상품을 다양하게 준비하고

공동브랜드 상품을 다시 구성해 보기로 했어요.

이번 시간에 스케치 해 본 홍보물을

컨설팅을 통해 제작해보고

자체 품평회도 열어볼 계획이예요.

다음 워크숍도 기대해주세요♥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의
조화로운 추구를 통해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지역사회 및 주민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성 북 구 사 회 적 경 제 센 터
서울특별시 성북구 종암로25길 29 (종암동)
02-927-9501
sbmase3@gmail.com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