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의 귀요미 통신원 성사경입니다.
5월 21일 수요일 오후 2시,
#사회적경제 기업과 소상공인의 골목상권 살리기 콜라보 프로젝트
[성사경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 양성과정 1강이
성북미디어문화마루 3층 교육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성사경 라이브커머스]는
성북구 사회적경제 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판로확대 지원을 위해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와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가
함께 기획한 프로젝트랍니다.
라이브커머스에는
든든한 파트너 ‘쇼호스트’가 필수죠.
그래서 센터에서는
주민의 눈높이에서
사회적경제 기업과 소상공인 가게의 제품을
맛깔나게 소개하고 소통하면서
온라인 단골을 함께 만들어갈
쇼호스트 양성과정을 열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치열한 경쟁을 뚫고
쇼호스트 양성과정에 참여하게 된
성북구민들의 진지한 교육현장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쇼호스트 양성과정 1강에서는
라이브커머스연구소 권병철 소장님의 특강에 이어
현직 쇼호스트이자 전국구로 교육 활동중이신
김현지 강사님의 강의가 있었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전망과 진출 전략
먼저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권병철 강사님의 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전망과 진출 전략
먼저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권병철 강사님의 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시장 현황
2024년 라이브커머스 시장규모는 3.5조
방송 평균 거래액은 577만원
전체 방송 조회수는 54억회로
전년 대비 15%나 성장했다고 합니다!
온오프라인에서 불고 있는 ‘라이브 열풍’
대기업은 물론 동대문 상가에서도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상인들이 늘고 있다고 해요.
“특별한 광고비 지출 없이도 상품을 노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방송을 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광고비 없이도 내 콘텐츠, 브랜드가 찾는 사람에게 노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잘 버티기만 하시면 돼요!
다만, 팬층, 고객층을 위한 축적의 시간 없이는 어떤 상품을 가져와도 팔 수 없어요. “
쇼호스트,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김현지 강사님의 쇼호스트 강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휴대폰 1대로 누구나 방송할 수 있기에
라이브를 켜는 순간
‘쇼호스트’가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TV홈쇼핑과 달리 라이브커머스는
키가 작아도, 내가 뭔가 부족한 것 같아도
‘나만의 캐릭터’를 가지고
모든 카테고리에 도전해볼 수 있기때문에
쉽게 포기하지 말고 다양하게 나만의 카테고리를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나이가 들었다면
오히려 그 경험을 가지고
잘 할 수 있는 분야라고 북돋아주셨어요.
실제 사례를 통해
고객과 소통을 기반으로
어떻게 단골과 브랜드를 성장시킬 수 있는지
잠시 엿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고요.
기본적으로 필요한 쇼호스트의 자세와 기술,
브랜드 이미지와 연관시키는 이미지 메이킹 방법에 대해 알려주셨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감, 고객과의 소통!
이번 강의를 통해
앞으로 쇼호스트로서 어떤 부분을 다듬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지
구체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육 참여자분들의 자기소개 시간!
전문적인 배움이 필요해서~
어릴 때 꿈꿨던 직업에 대한 도전!
인생 2막을 위한 새로운 나를 찾는 과정!!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관심 등
참여한 이유는 저마다 다르지만
쇼호스트 양성과정에 대한 열의는 똑같았답니다.
모든 배움과 인연은 언젠가 연결된다는 말씀과 함께
성사경 라이브커머스를 함께 시작하는 모두를
소중히 여기면서 좋은 결과를 얻길 바란다는 따듯한 당부도 전해주셨어요.
앞으로 수업은
‘듣기’보다 ‘말하기’가 많을 것이라고 예고하셨어요!
쇼호스트로서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내 안의 나를 끄집어내서 표현하는게
정~~말 중요하다고 해요.
2강에서는
참여자분들의 1분 PT 발표를 통해
쇼호스트로서 필요한 자세, 발성, 전달력 등을
직접 피드백해주신다고 합니다.
벌써부터 다음 시간이 기대 되시죠?
앞으로
[성사경 라이브커머스]를 함께 만들어갈
쇼호스트분들의 찐 성장 스토리~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