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의 귀요미 통신원 성사경입니다.
6월 24일 화요일 오후 6시 30분,
#사회적경제 기업과 소상공인의 골목상권 살리기 콜라보 프로젝트
[성사경 라이브커머스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2강이
성북미디어문화마루 2층 세미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성사경 라이브커머스]는
성북구 사회적경제 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판로확대 지원을 위해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와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가
함께 기획한 프로젝트랍니다.
센터에서는
사회적경제 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온라인 단골을 만드는 라이브커머스 전문가로 성장하실 수 있도록
[성사경 라이브커머스 크리에이터] 과정을 열게 되었는데요~
두번째 시간에는
성공적으로 라이브커머스를 운영하고 있는 셀러님을 모시고
운영 과정에서의 시행착오와 실전 노하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라이브(실시간)로 라이브(생생)하게 듣는 라이브(생방송)이야기
실제 라이브커머스를 운영하면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방송 900회, 매출 20억을 달성한
라이브커머스 셀러 ‘쑹키’님의
좌충우돌 라이브 시행착오 경험담을 들어보았습니다.
쑹키님은
‘내 제품을 직접 팔아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7년 다닌 회사를 과감히 그만두고
의류 쇼핑몰을 창업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지역적 한계 속에서
남편의 권유로
라이브커머스 ‘그립’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해요.

point1. 누구나 0원에서 시작한다
말하는 건 자신 있었지만
처음 켠 방송에서 매출 0원, 반응도 0…
앱을 삭제할 정도로 좌절감도 컸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다시 마음을 다잡고
꾸준함과 성실함을 무기로
라이브방송을 재개하셨다고 해요.
“내가 무엇을 놓쳤을까? 무엇을 개선하면 좋을까?”
질문을 던지며 개선점을 하나씩 찾아갔다고 해요.
고객과 만나기 위해
방송이 적은 시간대인 ‘오전 7시’ 라이브를 매일 진행하고
첫 주문의 기쁨과 함께 찾아온 반품 리뷰는
상품 품질, 포장, 배송 등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쓰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해요.
Point2. 판매 기한을 설계하기
매출이 급등하게 된 순간은
‘오늘까지만 주문 가능하다’는 말을 전하게 되었을 때라고 해요.
그전까지는
별도 판매 기한 없이 진행했었는데
이 날을 계기로
구매 계기를 만들어주는게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고 해요.
Point3. 삶이 곧 콘텐츠
임신과 출산 중에도
태교처럼 방송을 이어가셨던 쑹키님
누군가에는 경력단절의 시기지만
라이브커머스에서는
오히려 고객과 소통하며 공감대를 높이는
주제가 되어주었다고 해요.
“그때 그립을 삭제했다면
지금 이 자리에 서 있을 수 없었을 거에요.
꼭 도전해보세요.”
지금도 방송을 하며
힘들고 좌절하는 순간들이 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것을 알기에-
새로운 도전을 앞둔 참여자분들께
진심 어린 응원의 메세지를 전해주셨습니다.
성공적인 라이브커머스 진입 전략
2부에서는 뚱키님이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하며 겪게 되는 질문에 대한 해답과
현장에서 다듬어진 실전 전략을 생생하게 전해주셨습니다.


Point1. 라이브커머스는 지금도 성장 중!
라이브커머스는
지금도 여러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진입하고자 하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통 채널이라고 하고,
실제로 라이브커머스 채널을 통한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그렇지만 생각보다는 많이 시도하고 있지 않다고 하는데요.
접근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듯 합니다.
이러한 ‘진입 장벽’은
시도하지 않는 사람들이 만든 장벽일뿐이며
지금 시작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며
라이브커머스가 기회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셨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과 성실함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실제 시도하는 사람 중에서 남는 사람은 5%
그 안에서도 다시 5%만 남게 된다는 현실을 말씀해주셨어요.
Point2. 답이 없는게 답이다!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할 때
누구나 고민하게 되는 것이
방송 시간, 주요 타겟, 방송 형태인데요.
처음부터 완벽한 기획으로
스트레스 받기 보다는
일단 해보면서 유연성을 가지며
변화시켜나가는게 현명하다고 하셨습니다.
Point3. 단계별 성장 전략과 실전 노하우
오늘 강의실에 도착하기 전까지도
계속 고민하여 정리했던 라이브커머스 실전 노하우 12가지를 공유해주셨는데요.
초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매출보다 ‘고객’
그것도 구매를 하지 않더라도
‘내 라이브를 기다리고 참여해주는 고객’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셨어요.
라이브커머스에서는
대형 브랜드보다
소상공인이 오히려 소통을 통해
팬덤과 충성고객을 만드는데 강점이 있다고 해요.
고객은 방송을 하게 하는 힘이자
판매로 이어지는 ‘살아있는 리뷰’라고 강조하셨습니다.
그리고 기획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 주셨는데요.
고객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구매 결정을 돕는
스토리텔링, 가격 전략, 선택을 높이는 상품 구성과 옵션 등을 잘 설계하면
매출의 증가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판매자의 입장이 아니라
고객의 눈높이에서
상품의 필요성과 가치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것!
뚱키님의 실전 사례를 통해
고객의 공감을 이끄는 소구 포인트를 설정하고 효과적인 라이브 방송을 기획하는 방법에 대한
현실적이고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라이브커머스를 먼저 시작한 선배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통해
앞으로 라이브커머스를 하며 겪게될 시행착오를
미리 알아보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다가오는 3강에서는
네이버 쇼핑라이브 방송을 직접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성사경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송출하게되는 그날까지!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