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성사경통신원

[현대백화점(미아) ‘로컬 상회’] 운영기업 품평회(08.05.)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성사경✨
2025년 8월 6일

[현대백화점(미아) ‘로컬 상회’] 운영기업 품평회(선정심사위원회)

08.05.(화) 14:00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 3층 교육장

 

현대백화점(미아) ‘로컬 상회’는 지역의 사회적경제 기업, 청년기업, 소상공인들에게 판로 확대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서울시, 성북구, 강북구 사회적경제센터와 현대백화점이 협력하여 준비한 팝업스토어입니다. 강북구와 성북구는 사전에 운영(입점) 기업을 모집하였으며, 이날 품평회에는 서류 심사를 통과한 청년기업과 소상공인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행사장에는 전날부터 상품이 정성스럽게 진열되었는데요. 당일에도 이른 시간부터 전시대를 가다듬으며 심사를 기다리는 모습이었습니다. 백화점MD의 시선으로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자리인 만큼, 상품 하나하나를 더 빛나게 보이려는 손길이 마지막까지 이어졌습니다.

긴장과 기대가 뒤섞인 가운데 드디어 품평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선정심사위원으로는 현대백화점 본점, 로컬 상회 운영사, 강북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장 등이 참여하였습니다. 심사위원들은 참가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간단히 소개를 마친 뒤, 상품 진열대를 차례로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참여 신청기업의 대표님들은 전시된 상품을직접 소개하며 장점과 개발 스토리를 전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심사위원들은 꼼꼼하게 상품을 살폈습니다. 스페셜티 원두를 판매하는 카페의 진열대 앞에서는 드립백으로 직접 향을 맡아보며 “입점한다면 세트 구성을 바꿀 수 있나요?” “가격 조정이 가능할까요?”처럼 판매와 직결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또다른 먹거리인 떡공방 코너에서도 상품의 구성과 가격에 대해 날카로운 질문들과 답변이 오갔습니다.

독특한 디자인을 선보인 도자기 업체에는 “막걸리를 담으면 딱 좋겠다.”라는 인상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그런 용도로 만들었어요. 그렇게 많이들 사 가시고 다른 용도로도 많이 쓰세요.”라고 답한 소상공인은 펀딩사이트 페이지를 보여주며 적극적인 어필을 이어갔습니다.

소재와 내구성이 중요한 수공예품 진열대에서는 소재에 관한 질문이 빠지지 않았습니다. “얼마나 튼튼한가요?” “변색하나요?” 세세하게 짚어보는 질문에 소상공인들도 성실하게 답했습니다.

“친환경 제품이라 따로 코팅을 하지는 않았지만, 실생활에는 무리 없을 만큼 튼튼합니다.”

“저희 제품은 오븐에 구워 만들기 때문에 아주 단단해져요. 착용하시고 수영장에 가셔도 괜찮아요.”

현대백화점(미아) 로컬 상회에서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체험프로그램도 기획, 운영할 예정인데요. 이를 어떻게 운영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덧붙여 물었습니다.

“체험을 진행하실 수 있나요?”
“체험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체험 가격은요?”

체험에서도 구성과 가격은 중요했습니다. 소상공인들은 그동안 진행했던 체험클래스 구성과 가격을 예로 들어 답했습니다.

심사위원들은 제품마다 사진을 찍고 꼼꼼히 기록하며 이동하였는데요. 긴장된 모습을 보이면서도 소상공인들은 침착하게 제품의 강점을 설명했습니다.

“이 디자인은 여기서만 볼 수 있어요.”

“커플링으로도 많이 나가고, 아이부터 어른까지 두루두루 다 잘 어울려서 온 가족이 구입하는 경우도 있어요.”

“매니아를 위한 디자인으로 청년층이 많이 구입합니다.”

눈으로만 아니라 직접 만져 보며 소재를 살피기도 하였는데요. 18개 업체를 꼼꼼히 살펴보며 심사하는 데만 두 시간이 꼬박 걸렸습니다.

두 시간에 걸친 심사가 마무리되자 참가자들은 긴장을 내려놓고 한숨 돌리는 모습이었습니다. 서로 웃으며 인사를 나누거나, 다른 업체의 상품을 살펴보며 안부를 묻는 여유도 생겼습니다. 품평회는 이렇게 시나브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번 품평회에서 참가자들은 가격, 구성, 소재, 재고, 고객층 등 다양한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상품을 여러 각도로 설명하였는데요. 준비해 온 강점과 차별점 중 어떤 부분이 더 어필하는지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참여기업 대표님들에게는 이번 품평회가 단순한 선정심사 과정을 넘어 새로운 시선과 아이디어를 얻는 자리가 되었을 듯 합니다.

현대백화점(미아) ‘로컬 상회’는 2025년 9월부터 6개월간 운영될 예정입니다. 실용적이면서도 개성 있는 상품과 함께 체험 공간도 마련될 예정입니다. 꼭 들러 구경하시고 마음에 드는 상품도 만나 보세요~~~!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의
조화로운 추구를 통해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지역사회 및 주민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성 북 구 사 회 적 경 제 센 터
서울특별시 성북구 종암로25길 29 (종암동)
02-927-9501
sbmase3@gmail.com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