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성북구 사회적경제 성과공유회 ‘감사와 응원의 향연’
12.19.(금) 16:30 종암박스파크
올 한 해 성북구 사회적경제가 걸어온 시간을 함께 돌아보고, 서로에게 응원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2025 성북구 사회적경제 성과공유회]가 열렸습니다. 총 46개 기업 및 단체에서 100여명의 사회적경제 구성원이 한자리에 모여 성과를 나누고 서로를 격려하는 자리였습니다. 어린이를 비롯한 주민들과 서포터즈, 쇼호스트, 그리고 여러 협력기관들도 함께 참여하여 더욱 풍성하고 뜻깊은 자리였답니다.
1부
1. 기념식
성과공유회의 첫 순서는 기념식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행사에 참석한 내빈들의 축하와 격려 말씀이 이어졌습니다.
이어서 성사경과의 연대와 협력으로 올 한 해의 성과를 함께 만들어 온 기관에 감사패를 수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성북문화원
“성북단오제와 성북동밤마실 등 지역 축제를 함께 만들어 주신 성북구 사회적경제 기업들께 저희도 감사드립니다. 내년에도 지역 상생의 의미를 담아 주민들이 더 즐겁고 의미 있게 참여할 수 있는 자리를 함께 이어가고 싶습니다.”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성사경 라이브를 함께하며 저희 센터에서 교육한 주민 쇼호스트와 지역 사회적경제 기업인·소상공인들이 라이브커머스 크리에이터로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성사경에서 내민 손을 잡고 함께 걸어왔을 뿐입니다. 감사드립니다.”
-동덕여대 그린하모니아트공연단
“6월 성북MOA마켓으로 인연을 맺어 2025 성북구사회적경제 한마당 ‘모두의 향연’에서 여는 무대를 함께 기획하고 진행하였습니다. 저희도 주민분들과 직접 만나는 자리여서 너무나 뜻깊은 활동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성북문화원,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동덕여대 그린하모니아트공연단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 축하공연
축하공연은 성북의 세대를 잇는 무대로 구성되었습니다.
먼저 성북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국학기공 동아리 ‘바른호흡 기공천사’팀이 차분한 호흡과 절제된 동작으로 무대를 열었습니다. 일상 속에서 몸과 마음의 건강을 돌보는 어르신들의 삶이 담긴 공연에 모두 집중하였습니다.
이어진 ‘고려대학교 버스킹 동아리’의 공연에 현장은 즐거운 연말 분위기로 채워졌습니다. 지역 대학 청년들의 젊은 에너지에 관객들은 흐뭇한 표정으로 박수를 보내며 적극적으로 호응했습니다.

3. 수고했어 올해도
1부의 하이라이트는 성과공유 토크쇼 ‘수고했어 올해도’였습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2025 성북구 사회적경제의 성과를 함께 만들어 온 분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시간이었습니다.
① ‘함께 성장’이 실감나는 한해였어요.
– 이남주((주)엘마드레)
“2025년은 성사경을 통해 지역 사회적경제 기업들과 가장 활발하게 협력했던 해였습니다.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들을 함께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팀웍을 다진 사회적경제 기업 및 소상공인 가게 대표님들과 협동조합도 새롭게 설립할 예정이에요.”
– 차민지(메리차밍)
“장위동에서 작은 공방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성사경에서 하는 워크숍과 성북MOA마켓·2025 성북구 사회적경제 한마당 ‘모두의 향연’에 참여하면서 시야가 많이 넓어졌어요. 혼자가 아니라 함께였기에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한명수(원테이트)
“협동조합 마을학교 ‘The SB 차이나는 클라쓰’에 참여한 계기는 사업 아이템을 검증할 수 있는 고객들을 만나기 위해서였어요. 그런데 12주 동안의 교육과 2025 성북구 사회적경제 한마당 ‘모두의 향연’ 부스 운영을 준비하고 참여하면서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가치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내년에는 사회적기업 설립과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② ‘매출’이 쑥쑥!!
-유형곤(같이가치협동조합)
“성북MOA마켓 기획워크숍을 통해 ‘조선핫도그’라는 브랜드를 만들었고 성북MOA마켓·2025 성북구 사회적경제 한마당 ‘모두의 향연’에서 모두 완판했어요. 참여한 다른 마켓에서도 모두 매진이었고요. 성사경의 현장 중심 지원이 크게 힘이 되었습니다.”
-이광민((주)다리메이커)
“올해 매출이 크게 늘었습니다. 고객의 니즈에 맞게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여 지방에도 진출하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어요. 성사경을 통해 지역에서도 활동하며 경험을 넓히고 있습니다.”
-조미연(서울성북지역자활센터)
“자활도 사회적경제의 중요한 한 축입니다. 성사경에서 함께해 주신 덕분에 자활기업과 사업단이 성북MOA마켓과 2025 성북구사회적경제 한마당 ‘모두의향연’뿐 아니라 지역 축제에도 참여하여 홍보와 매출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③ 지역협력의 ‘핵심파트너’가 되었어요
-신선화(알록달록협동조합)
“올해는 알록달록 소속인지 성사경 소속인지 헷갈릴 정도로 함께하며 지역 주민들과 많이 만날 수 있었습니다. 특히 1인가구 소셜돌봄 협력사업은 조합에도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이진숙(마을엄마협동조합)
“지역 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 활동 영역이 넓어졌습니다. 복지관, 보건소 등과 함께하며 지역 주민에게 꼭 필요한 건강한 먹거리와 레시피를 나누었습니다. 보람찬 한 해였습니다.”
-정유진(행복한아이 사회적협동조합)
“성북 우리마을 청소년 네트워크 BOYC-OTT 활동을 하며 지역의 다양한 기관과 협력했어요. 성북구 사회적경제 한마당 ‘모두의 향연’ 여는 무대에도 함께했고요. 아이들이 지역에서 활동하는 경험이 우리 모두에게 의미가 있어 좋았습니다.”
④ ‘사회적경제’가 너무 좋아요~
-유기은(주민 쇼호스트)
지역 주민으로서 사회적경제 기업과 소상공인 가게의 판로를 함께 만들어간다는 점이 의미 있었습니다. 성사경 라이브를 통해 골목상권을 응원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큽니다.”
-김유림(성사경 서포터즈)
“처음에는 사회적경제가 뭔지,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가 뭘 하는 곳인지도 잘 몰랐는데 서포터즈 활동을 하며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어요. 지금은 주변 사람들에게 먼저 소개하고 있어요.”
-강민서(주민)
“성사경에서 근무하며 사회적경제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게 되고 애정을 갖게 되었어요. 개인적 사정으로 퇴사했지만 그 후로도 주민으로서 행사에 계속 참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와 함께 한 성북구 사회적경제 한마당 ‘모두의 향연’은 오래 남을 추억이 되었습니다.”

2부를 준비하는 동안 인터미션에는 ‘성사경 라이브 with 따겨’가 진행되었습니다. ‘성사경 라이브’를 진행하는 쇼호스트가 지역 사회적경제 기업의 제품을 현장에서 소개하고 판매하였습니다. 판매액은 전액 2026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으로 기부되었습니다. 물품을 후원해 주신 알록달록협동조합, 같이가치협동조합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부
1. 너를 응원해_성사경 시스터즈&보이 – ‘우리들의 블루스’

올 한 해 사회적경제 현장에서 애써 온 서로를 응원하기 위해 성사경 시스터즈&보이가 노래와 퍼포먼스를 결합한 멋진 무대를 선보였습니다. 네레이션에 이어 댄스가 어우러진 공연이 한 해의 수고를 유쾌하게 풀어내며 공감을 얻었습니다. 예상을 뛰어넘는 에너지 넘치는 무대에 객석에서는 웃음과 박수가 이어지며 현장을 후끈 달궜습니다.
2. 너를 응원해_레크레이션
신나는 댄스에 이어 (주)다리메이커에서 준비한 참여형 레크레이션이 이어졌습니다. 간단한 몸풀기 체조를 시작으로 OX퀴즈와 ‘성사경 미래뉘우스’ 투표가 진행되며 자연스럽게 웃음과 이야기가 오갔습니다.
일정상 뒤늦게 방문하신 성북구청장님도 몸풀기 체조에 즐겁게 참여하셨답니다.

푸짐한 경품이 기다리는 OX 퀴즈! 어느새 행사장은 열광의 도가니로~
다음은 성북구 사회적경제의 내일을 기대하는 마음을 담아 QR로 실시한 ‘성사경 미래늬우스’ 투표에서 선정된 뉴스입니다.
1위 : 2030 모두의 향연에 성북구민 5만명 참여
2위 : 성북구 주민 10명 중 7명 “사회적경제? 이제 설명안해도 안다.”며 홍보 좀 그만하라는 민원 넘쳐나
3위 : “MOA굿즈 있나요? 우리 딸이 한국 가면 꼭 사오라고 했어요.” 성북MOA마켓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의 구입문의 쇄도
4위 : 성사경 인스타 ‘센터장은 괴로워’ 릴스 조회수 100만회 돌파
5위 : 성북구의 혁신적인 사회적경제 추진사례, 타지역 및 해외에서 벤치마킹 줄이어
6위 :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 돈암동 평지에 신축한 최첨단 거점공간으로 이전
7위 : 올해 성북구 사회적경제 현장에서 10쌍의 커플 탄생 – ‘사회적경제 하다가 사랑도 찾는 성북’ 화제
8위 : 성북구 초중등생 장래희망 1위는 ‘사회적기업 대표’ 되는 것?
어때요? 공감되시나요?
3. 너를 응원해_네트워킹
공식 프로그램 이후에는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는 네트워킹 시간이 마련되었습니다. 행운권 추첨과 깜짝 선물 증정이 이어지는 가운데 서로가 서로를 축하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푸짐한 선물을 후원해 주신 알록달록협동조합, 자활사업단 행복나무공방, 자활사업단 우리동네자전거포(성북점), 그리고 함께살이성북사회적협동조합에 감사드립니다.


서로의 수고를 응원하고 성과를 나눈 2025 성과공유회가 올 한 해 성북구 사회적경제가 해 온 활동을 정리하는 자리이자 내년을 기약하는 출발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6년에도 성북구 사회적경제는 각자의 자리에서 더 멀리, 더 넓게 나아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다 함께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모습을 콘셉트로 한 포토 이벤트를 소개하며 2025 성과공유회 현장스케치를 마치고자 합니다. 입장하며 포토존에서 촬영하도록 안내드렸는데 처음엔 조금 쑥스러워하시던 분들도 이내 자연스럽게 포즈를 취해 주셨습니다. 각자의 사진이 모여 만들어 낸 연말 분위기 즐감하세요.
여러분 모두 메리 크리스마스~!
그리고 행복한 연말 되세요~~~!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의
조화로운 추구를 통해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지역사회 및 주민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성 북 구 사 회 적 경 제 센 터
서울특별시 성북구 종암로25길 29 (종암동)
02-927-9501
sbmase3@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