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27일, 소셜스튜디오 공감(길음2동)에서 “성북구 사회적경제의 공공조달시장 참여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정책간담회가 열렸습니다(주최: 성북구사회적기업협의회, 주관: 성북구사회적경제지원단). 서울시의 사회적경제 기업 공공구매 정책현황과 개선방안을 성북구 사회적경제 대표들과 공유하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첫 번째 순서로 김혜진 연구원(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은 2013년 서울시의 공공구매 현황분석과 서울시 사회적경제 기업의 생산현황을 분석해주셨습니다. 공공기관의 수요자와 사회적경제의 공급자 사이에 있는 인식차이를 확인해주셨고, 사회적경제의 마케팅 및 판로개척의 어려움들이 연구에서 파악되어 이 지점에서 정책적 지원과 개선이 필요함을 제안해 주셨습니다. 이어서 사회적경제 기업이 공공시장에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분야와 개선방안들을 분야별로 정리해주셨습니다.. (http://www.sbnet.or.kr/newsletter/files/talkingabout00(0327).pdf)
두 번째 순서로 정진우 과장(서울시 사회적경제과)은 서울시의 2014년 공공구매 활성화 추진계획을 설명해주었는데요?서울시의 공공구매 목표액 확대, 관리체계 개선, 사회적경제 기업에 우호적인 계약제도 개선 등의 계획들과 더불어 공공구매 확대를 위한 홍보, 지원활동을 강화하려는 서울시의 추진계획들을 공유해 주셨습니다.(http://www.sbnet.or.kr/newsletter/files/talkingabout01(0327).hwp)
이번 정책간담회에는 성북구사회적경제 주체, 서울시, 성북구 사회적경제과 담당자, 그리고 다른 지역의 사회적경제 활동가까지 30여 명이 참여하여 기업 활동 중에 겪은 어려움을 나누고, 개선을 위한 제안들을 주셨습니다. 공공조달 시장에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참여가 확대되고 공공구매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제도개선, 홍보, 마케팅 개선 등 사회적경제 기업 당사자와 공공기관이 함께 서로의 상황을 공유하며 해결책도 함께 만들어가야 함을 다시 인식하게 되는 기회였습니다.
다음 정책간담회에서는 성북사회적경제 생태계가 건강하게 성장하는데 필요한 또 다른 주제와 전략으로 자리를 마련하겠습니다. 그 때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