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성사경통신원

나와 가족, 이웃이 건강한 마을공동체를 꿈꾸다!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담디
2017년 12월 28일

IMG_3190.JPG

ⓒ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오는 12월 5일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3층 교육장에서 (가)성북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하 ‘성북의료사협’) 발기인과 의료사협에 관심있는 주민들을 위한 송년회가 열렸다.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공익을 목적으로 지역주민과 조합원, 의료인이 협동하여 의료기관을 운영하고, 건강증진 활동을 통해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사회적협동조합이다. 믿을 수 있는 1차 진료와 건강검진, 질병예방활동, 조합원 소모임 활동 등을 할 수 있어 의료 공공성을 회복하고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 수 있다. 


성북의료사협은 지역의료사협 설립에 뜻을 같이 하는 단체나 개인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발기인 대회를 7월에 개최하고, 500명의 조합원과 1억원의 출자금을 모으기 위해 열린건강강좌, 지역행사 부스 운영, 크라우드펀딩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정관제정위원회, 조직활동위원회, 사업전략위원회 3개의 위원회를 운영하여 성북의료사협 설립에 매진하고 있다.


의료사협2.jpg

2017 성북구 주민건강 열린강좌 1차 특강 ⓒ (가)성북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의료사협3.jpg

2017 성북구 주민건강 열린강좌 2차 특강 ⓒ (가)성북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이번 송년회는 그동안의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서울시 협치사업으로 진행된 주민건강돌봄리더 양성과정 활동 공유를 위해 마련됐다. 성북의료사협 백승재 공동대표는 “오늘 송년회를 기해서 의료사협이 더욱더 활성화되고, 서로 가까워지고, 의료사협을 설립하는데 있어서 밑거름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IMG_3227.JPG

맛있는 음식 나눔 ⓒ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지난 7월부터 진행된 주민건강돌봄리더 양성과정은 주민이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환자이웃을 돌볼 수 있도록 주민건강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서울시 협치사업이다. 6주간의 이웃돌봄 교육을 받고, 3개월간 동네이웃 방문건강돌봄 활동을 진행했다. 약 60여명의 주민이 참여하였고 약 50여명이 수료를 마쳤다.


의료사협.jpg

주민건강돌봄리더 양성교육 ⓒ (가)성북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의료사협5.jpg

동네이웃 방문건강돌봄 활동 ⓒ (가)성북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앞으로 성북의료생협은 사례학습과 함께 좀 더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워크숍을 1월 중에 진행할 예정이다. 내년에 창립총회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500명의 조합원과 1억원의 출자금이 필요하다. 믿을 수 있는 진료환경과 나와 가족, 이웃이 건강한 마을공동체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가)성북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조합원으로 참여해보는 것을 어떨까? 


| (가)성북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02-922-0704 sbmedcoop@daum.net

[글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사진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가)성북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