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성사경통신원

[현장스케치] 서울시립성북노인종합복지관에서 준비한 ‘2023 어버이날 기념행사’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성북마을
2023년 5월 22일

5월은 어린이 날, 어버이 날, 스승의 날, 부부의 날까지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행사가 풍성한 달이다. 서울시립성북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부모에 대한 존경과 효의 의미를 되새기며 지역주민과 함께 나누고자 2023년 어버이날 기념행사 ‘선배시민이신 어르신의 삶을 존경합니다’를 마련했다. 5월 8일(월) 오전 8시 30분부터 1층 입구에서 후배시민들이 선배시민들에게 존경하는 마음을 담은 예쁜 카네이션을 가슴에 달아드리고, 맛있는 떡을 전달했다.

오전 10시부터 3층 대강당에서 기념식이 시작되었다. 지난 4월 진행되었던 선배시민 4행시 공모전에 대한 시상식이 열렸다. 이상이 현실이 되는 상상, 강렬한 첫인상, 누구보다 열정상 등을 시상했다. 선배시민에 대한 의미가 잘 표현된 4행시, 사랑, 효, 공동체, 어르신과의 추억 등의 내용으로 완성된 작품과 후배시민들의 작품이 복지관 계단과 대강당 앞에 전시되었다.

또한 행사를 통해 스스로가 선배시민으로서 지역사회에 의미 있는 어른임을 확인하는 인식조사도 진행되었다. 선배시민이란 삶에 대한 지혜와 앞선 경험을 가진 사람이라는 ‘선배’와 시민사회를 구성하는 ‘시민’이라는 단어의 합성어로 학습, 자각, 실천을 통해 나와 나를 둘러싼 공동체를 위한 선배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노인을 의미한다. 우리가 시민이라고 이야기하는 순간, 권리와 의무라는 시민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배부를 권리는 없지만, 배고프지 않을 권리, 아파도 모든 것을 잃지 않을 권리, 효에 기반 하지 않고 사회적 돌봄에 의해 보호받을 권리이다. 그리고 공동체를 돌볼 의무, 권리를 알아야 할 의무, 후배시민과 함께 할 의무가 있다. 어르신들 모두가 공동체에서 의미 있는 존재로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공경과 감사의 마음을 담은 스토리텔링 마술쇼는 로프와 LED를 활용한 마술이었고, 새가 나타나는 순간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어르신들도 함께 마술에 참여하는 관객 참여형 마술이었다.

오전 10시 30부부터 1층부터 5층 프로그램실에는 어르신들을 위한 다채로운 체험부스를 운영하여 활력 넘치는 시간을 준비했다. 지니카페 앞에는 포토존을 설치하여 복지관을 방문한 분들이 그 시간을 기억하기 위해 사진으로 남겼다. 더불어 성북정보도서관과 함께하는 시니어 처음 e-book 전자책 리더기 사용 안내를 받을 수 있었다.

바둑‧장기실에서는 에코백에 행운을 담아효! 코너가 마련되어 에코백에 귀엽고, 예쁘고, 멋진 그림을 그려서 완성했다. 소강당에서 컬러테라피로 건강을 담은 나만의 팔찌를 만들 수 있었다. 컬러와 테라피의 합성어로 색의 에너지와 성질을 심리치료와 의학에 활용하여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삶의 활력을 키우는 정신적 요법이라고 한다.

힐링카페에서는 환경 퀴즈 지구를 지켜효! 코너가 마련되어 환경 퀴즈를 풀고 지구를 지킬 수 있는 실천 방안 한 가지를 작성하고, 친환경 물품을 받을 수 있었다. 휴게실에서 선배시민 약속 부채 만들기를 진행했고, 복지관에 방문한 선배시민이신 어르신들은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 서울시립성북노인종합복지관

어버이날의 주인공인 어르신들의 건강과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하고, 감사와 공경하는 마음을 담아 사랑 받는 기쁜 날이었고, 효도잔치였다. 시립성북노인종합복지관은 앞으로도 선배시민들의 행복한 일상을 함께 하기 위해 노력을 이어간다. 언제나 어르신들의 마음과 손을 잡아주고, 우뚝 선 아름드리 느티나무처럼 시원한 그늘을 내어주는 곳이 될 것이다.

 

서울시립성북노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 : http://www.sbnoin.or.kr/
주소 : 서울 성북구 종암로 15길 10
연락처 : 02-929-7950

 

[성북마을기자단 김미선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