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경 성장아카데미|2024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
[성사경 성장아카데미]
3강. 기업 홍보의 핵심, 블로그 마케팅(feat. Chat GPT) (05.23.)
안녕하세요.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의
귀요미 통신원 성사경입니다.
5월 23일(목) 19시,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 3층 교육장에서 『성사경 성장아카데미 3강 – 기업 홍보의 핵심, 블로그 마케팅(feat. Chat GPT)』을 진행했습니다.
✨[성사경 성장아카데미]란
성북구 사회적경제 기업의 단단한 성장과 변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현장에 진짜 필요한 실무 교육 중심으로 진행하는 과정으로 2024년도에는 [회계편]과 [마케팅편]으로 구성하여 5월 한달 동안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에서 진행됩니다.
3강은 기업 홍보의 핵심, 블로그 마케팅(feat. Chat GPT)입니다~
기업 비즈니스에 필수 요소인 온라인 마케팅!
특히 블로그는 아주 기본적인 도구이지요.
“필요한 건 알겠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 거야?🧐”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막막한 분, 불로그를 하고는 있지만 매출로 연결하는게 쉽지 않은 분들을 위해 현직 액셀러레이터 장재영 강사님과
블로그 마케팅을 파헤쳐 보았습니다.
강의는
첫째, 왜 블로그를 해야 할까?
둘째, 상위 노출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전략과 TIP
셋째, Chat GPT를 활용한 블로그 글쓰기 이렇게 3가지 주제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첫째, 블로그를 왜 해야 할까요?
B2C 사업을 한다면 블로그는 필수!
내 기업을 소비자와 연결하기 위해선 검색에 노출되어야 하는데, 블로그가 검색엔진 알고리즘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럼, 블로그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내가 생산한 지식 관련 콘텐츠,
잠재적 고객,
나의 콘텐츠가 지향하는 온라인 시장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블로그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은
키워드를 통해 세부 고객을 파악하고 콘텐츠를 분석하여 상위 노출되는 방법을 찾는 것!
블로그의 장점은 유입 정보 분석을 통해 세부 고객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검색 키워드와 방문자 정보(성별, 연령대, 유입 경로)는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경쟁사(상위 노출된 블로그)의 게시글을 분석하고 (사진, 글자 수, 내용 등등… 모두 봐야 한대요.) 이를 응용하여
상위 노출 콘텐츠를 생산하고 고객과 연결점을 만드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다만, 상위 노출되더라도 블로그 글에 설득력이 없다면 매출로 이어질 수 없다고 해요.
블로그는 내가 쓰고 싶은 글이 아니라 고객이 좋아하는 글을 쓰는 것이 핵심이라고 해요.
이외에도 블로그 주제 선택, 블로그 비즈니스 모델 단계별 전략, 다양한 수익모델과 제휴 마케팅 사례에 대해 알려주셨습니다.
둘째, 상위 노출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전략 TIP
블로그 글을 쓰기 전에 알아야 할 3가지 요소는?
목표 잠재 고객의 검색 키워드를 구상하는 ‘키워드 기획’
30개 이상의 ‘주요 키워드를 선정’한 다음 검색하는 사람의 마음을 추론하여 ‘글 쓰는 연습’을 꾸준히 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키워드 기획은 ‘키워드 분석’을 통해 상위 노출되는 글을 쓰기 위한 전략입니다.
키워드 분석 도구를 통해
키워드의 검색량, 콘텐츠 발행량, 예상 검색량, 콘텐츠 포화지수, 연관 키워드, 검색 트렌드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종합하여 글쓰기 전에 먼저
상위 노출될 수 있는 블로그 글쓰기 전략을 기획해야 한다고 해요.
실습으로 키워드 분석 도구인 블랙 키위를 통해 여러 가지 키워드를 함께 검색해 보고 강사님께서 이를 바탕으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사례와 예시를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셨답니다.
내 관심 키워드가 언제 가장 많이 검색되고, 어떤 성향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 블랙키위: https://blackkiwi.net/
쉿, 잠깐만요~
여기서 비밀 하나 공개합니다.
네이버에 내 콘텐츠를 상위에 노출 할수 있는 진짜 방법~!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을 알아야 해요.
여러 알고리즘이 있는데요.
‘하나의 콘텐츠 분야에 집중하여 오랫동안 글을 쓰는 것’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 요즘 사람들이 선호하는 글’을 쓰는 것이 상위 노출이 될 확률이 높다고 해요.
결론은
상위 노출 기술을 아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오랫동안 내 블로그에 체류할 수 있을 만한 글을 작성하는 게 더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SEO) 전략을 세우고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 높은 품질의 콘텐츠 = 상위 노출될 확률이 높은 블로그 글쓰기 방법을 배워보았습니다.
무작정 글을 쓰는 것보다 방문자가 찾는 정보의 수요에 맞는 글쓰기를 꾸준~~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셋째, Chat GPT를 활용한 블로그 글쓰기
블로그의 본질은 키워드!
인스타에 해시태그가 있다면
블로그의 키워드는 ‘제목과 본문’이라고 해요.
4차 산업혁명 시대, 글은 이제 Chat GPT에게 맡겨두고요.
기업이 진짜 해야 할 일은 키워드를 기획하고 AI가 작성한 글을 가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해요.
자자, 그럼 바로 Chat GPT한테 글을 써보라고 시켜볼까요
AI 비서~~ 부탁해~~
.
… 아닛? 내가 원한 건 이게 아닌데…???
.
안타깝게도 Chat GPT는 만능이 아니래요.
내 맘에 드는 글을 AI에게 요청하려면, ‘역할’을 부여하고 ‘학습’이 먼저라고 해요.
그러고 나서
블로그 작성을 위한 소주제를 물어보고 그 중 맘에 드는 소주제를 선택한 다음 글쓰기를 시켜야 내 맘에 조~~금이라도 드는 글이 나오게 된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Chat GPT로 무료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Playground, 유튜브 콘텐츠를 가공해 활용할 수 있는 릴리스 AI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성사경 아카데미 3강을 통해
온라인 홍보의 핵심인 블로그 마케팅이 필요한 건 알지만 ‘왜’ 필요한지,
우리 기업에게 필요한 블로그 마케팅 방법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까지 하나라도 더 알려 주고자 애써주신 장재영 강사님 덕에 정말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밤 10시, 늦은 시간까지 열공해주신 대표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다음 주는 대망의 마지막 강의
‘진짜 고객과 만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배민 아카데미 강사인 김가희 대표님과 함께합니다.
마지막 강의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