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마을공동체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1차년도 사업 결과보고서(PDF파일) 공유합니다.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2019년 1월 11일

안녕하세요!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추진단입니다.

지난 2017년 11월 22일 공식 개시한 (2017년 1차년도)<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이 2018년 11월 21일부로 공식 종료되었습니다. (이어서 2018년 11월 22일부터 2차년도가 연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만으로는 정확히 1년, 햇수로는 2017~2018년 2년여에 걸쳐 진행된 사업의 산출 결과 및 성과평가 결과를 사업 주관기관과 관할기관인 서울특별시와 성북구에 2018년 8월 결과보고서로 제출하였고, 서울시-성북구-시민협력플랫폼 평가단-수행기관(성북시민협력플랫폼)이 참여하는 목표 합의제 성과평가 방식에 따라 1차년도 사업에 대한 공식 평가까지 마쳤습니다.

이에 따라 수행기관이 작성한 자체 성과평가 결과보고서, 그리고 서울시-성북구-평가단이 작성한 외부 성과평가 결과보고서도 나와 있는 상태인데요, 이게 행정에서 제시한 틀에 맞게 작성된 보고서이다보니 그대로 지역사회에 공유하면 꼼꼼히 읽어보실 분이 많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순히 자료를 공유하기만 해서는 이 사업의 성과를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 자명한데, 파일 하나 공유하는 것으로 성과공유의 책임을 다했다고 보기는 아무래도 부족할 수밖에 없지요.

그리하여 1차년도 사업 정산이라는 대과업을 진행하는 와중에 시간을 내어 지역사회 공유용 결과보고서 책자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름하여 『2017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 결과보서』 입니다.

 

2017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 결과보소서 책자 표지

 

  • 결과보고서를 발간하며(서문)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추진단 컨소시엄 대표이자 (비상근 자원활동)사업 추진단장을 맡은 홍수만 님이 1차년도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기에 앞서 남기는 소회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

 

  • 사업개요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 그 이름도 난해하고 어려운 시민, 협력, 플랫폼, 구축. 도대체 이 사업이 왜 시작되었고 무엇을 하고자 하는 것인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 핵심목표 및 세부사업별 성과평가 보고
    1년 동안 이 사업의 핵심목표 달성을 위해 총 7가지의 세부사업을 진행하였는데요. 각 사업별로 어떤 일을 하였고 무슨 성과가 있었으며 어떤 한계에 처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개선 노력이 필요한지 등을 총망라한 카테고리입니다.

 

  • 사업 예산/결산
    1년 동안 총 구천 구백 구십 구만 이천원(₩99,992,000)의 사업비 예산이 어떻게 구성되어있고 또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예산 비목별 숫자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보고서 페이지가 (지금도 이미 충분히..) 차고 넘치는 상황에서 세부내용까지 다 담는 것은 무리였고요, 세부 결산내역은 인쇄/PDF 파일 상이 아닌 웹상의 별도의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입니다.

 

  • 성과평가 자체총평
    각 세부사업의 성과들이 모여 1차년도 사업 전체의 성과로 연결되는데요, 사업별 평가를 넘어 그 모든 사업들이 핵심목표 달성에 어떤 식으로 기여했고 무엇이 부족했으며 더 나아지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전반적이고 총괄적으로 평가를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추진단 컨소시엄 내부에서 진행했습니다. 그 가감없고 가차없으며 냉정한 총평 내용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 외부 성과평가 결과보고서
    사업의 결과를 추진 단위 스스로 평가하고 끝나면 안되겠지요?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서울시 시민협력플랫폼 지원사업은 “성과목표 합의제” 방식으로 사업의 성과목표 기준을 사업 주관기관-관할기관-수행기관 3자가 공동으로 진행하였는데요. 성과평가 역시도 3자가 함께 워크숍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를 외부 평가단에서 정리하여 보고서로 작성하였는데요, 그 내용을 일체의 편집 없이 그대로 실었습니다. 제3자 관점에서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1차년도 사업 성과에 대해 냉정하게 평가한 내용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 참여자 후기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은 운영기구 역할을 맡는 사업 컨소시엄 단체 대표자 모임 뿐만 아니라 세부사업별로 다양한 파트너 및 참여자들과 함께 만들어졌습니다. 사업의 기획과 실행을 함께 한 협업 파트너, 사업의 참여자,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지원단 및 평가단 등 다양한 형태로, 또 직·간접적으로 관계된 분들께 참여 후기 원고를 부탁드렸고, 그 원고를 결과보소서 책자에 실었습니다. 사업의 추진주체 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의 생각과 의견으로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1차년도 사업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책임자 후기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을 실무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해나가는 두 명의 책임자가 있습니다. 모든 사업을 두 명의 책임자가 다 한 것은 결코 아니지만, 두 책임자를 거치지 않은 사업은 없었습니다. 사업이 합의된 목표에 맞게 잘 추진될 수 있도록 보살핀 두 사람이 경험한 1년은 아마 가까이서 지켜보신 분들도 속속들이 알기 어려울텐데요. 두 책임자의 소회를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 2차년도 사업계획 
    서울시 시민협력플랫폼 지원사업은 3년 일몰사업으로서 최장 3년까지 연속하여 진행될 수 있습니다. 성북구는 2017년 11월 22일 1차년도 사업을 시작하였고요, 2차년도 사업 연속추진 필요성에 대해 컨소시엄 내부의 공감대가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주관기관에 2차년도 연속지원 신청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서울시 보조금심의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2차년도 연속지원이 확정되었는데요, 그 사업계획을 공유합니다.

 

  • 부록 : 뉴스레터/웹진
    1차년도 사업의 일환으로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 추진현황과 현장의 경험들을 리포트 형식으로 작성하여 뉴스레터/웹진으로 발행하였는데요. 웹에서만 보기 아까운 이 귀한 내용을 이번 보고서에 부록으로 함께 실었습니다. 웹상에서는 일자별로 보실 수 있을텐데요, 책자에서는 같은 카테고리의 사업별로 묶어서 재구성하였습니다. 현장의 생생한 스토리를 만나보실 수 있을 겁니다.

 

2017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 결과보소서 책자 PDF 파일 내려받기(링크)

 

* 이 책자는 2017 서울시 시민협력플랫폼 지원사업에 선정된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1차년도)>의 일환으로 서울특별시, 성북구청의 사업비 지원을 받아 간행되었습니다.

 

 

1차년도 사업 성과공유와 2차년도 사업 설명을 책자 배포 및 파일 공유로만 갈음하지 않고 오는 1월 마지막 주에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1차년도 사업 성과공유회 및 2차년도 사업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 세부 일정 및 개최 장소는 추후 안내)

결과보고서 책자(파일)만으로 알기 어렵거나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은 공유회 겸 설명회에 참석하셔서 확인해보세요.
일정상 참석이 어려우시거나 그 전까지 궁금증을 찾을 수 없는 분은 아래의 이메일 또는 메신저로 문의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

 

※ 문의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추진단 지원협력국
이메일 co.platform.sb@gmail.com / 카카오 플러스친구 메시지(링크)

 

공유하기

글쓴이 소개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님은 성북마을 회원입니다.

이전/다음글

이전 글 |

18.12.21 협치성북시민협의회 (확대)운영위원회 제12차 회의록 공유

다음 글 |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추진단 컨소시엄 운영협의회 1차 정기회 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