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마을기사

2014 성북 임팩트투자 콘테스트 현장스케치!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담디
2014년 10월 14일

세상에 가치를 전달하는 임팩트있는 기업을 선정하라!


2014 성북 임팩트투자 콘테스트


 


 2014 성북구 사회적경제 한마당, 가치세움 SE:UM이 10월 1일 성북구청 일대에서 열렸다. 성북구청 앞 바람마당과 잔디마당에서 국내의 내로라하는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들과 지방정부협의회 그리고  동북4구를 포함하는 70여개의 기업이 모두 모여 성북구에 사회적경제를 알렸다. 행사의 캐치프레이즈인 ‘가치세움(SE:UM)’은 ‘Social Economy’와 새싹이 움튼다는 ‘움(UM)’을 본 따 만든 것으로 협력과 호혜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적경제 가치를 공유하고 성북구 사회적경제 생태 환경을 더욱 활성화 시키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회적경제에 대한 홍보부터 관련 기업들의 소개, 상품 판매, 먹거리 등을 경험할 수 있는 부스들이 준비돼었고, 사회적경제에 대한 퀴즈쇼인 사회적경제 골든벨도 열렸다. 성북구립실버합창단, 성북동 주민센터의 벨리댄스 공연, 봉제야달려라 협동조합의 마을 패션쇼, 대지를 위한 바느질의 에코 드레스 패션쇼,  뉴시니어라이프의 실버패션쇼 등 다양한 공연은  방문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사회적경제 한마당이 진행 중인 성북구청 앞 바람마당, 잔디마당


 


 성북구 사회적경제 한마당의 하이라이트는 우리은행과 함께하는 ‘2014 성북 임팩트투자 콘테스트’이다. 접수된 서울 소재 사회적경제 기업 중 10팀을 선정해 전문가들의 사전컨설팅을 거쳐 기업 고유의 소셜미션을 담은 비즈니스 모델로 구체화하고 사회적가치 및 실현 가능성을 발표하는 콘테스트이다. 이 가운데 우수 기업에게는 임팩트투자금을 지원해주는 혜택이 주어진다. 


 


 ‘소셜을 디자인하다!’ 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가지고 있는 임팩트투자 콘테스트는 성북에서 올해 최초로 진행되는 것으로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과 임팩트 투자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넓히고, 기업의 투자 역량 강화를 위한 경험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성북아트홀에서 진행된 성북 임팩트투자 콘테스트 


 


 구청 밖에선 사회적경제 한마당 축제가 한창이지만 ‘2014 성북 임팩트 투자 콘테스트’의 프리젠테이션이 열리고 있는  성북아트홀에는 다소의 긴장감이  돌았다.


 


 사회적경제가 확산되려면… 지원· 자립 ·가치창출


 김영배 성북구청장의 축사로 행사는 시작되었다. “사회적기업의 용어부터 범위까지 현재도 쟁점 논의 중인 부분이 있다” 며, “논의가 되고 있는 것 자체가 제대로 시작하는 첫걸음” 이라고 말했다. 아직 사회적경제가 낯선 대한민국은 그 기반이 약하기에 때문에 정부와 지원단체의 역할은 그걸 공고히 다져주는 것이며 사회적기업도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자립하려고 하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SK행복나눔재단의 조미현 팀장의 기조강연이 이어졌다. “재무적으로만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성과로 측정하는 것이 임팩트 투자” 라며 사회적기업에 임팩트 투자를 더 하면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며 임팩트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사회적경제가 한국보다 5~10년 가량 앞서있는 북미/유럽은 임팩트 투자 펀드를 국내 뿐 아니라 해외기업을 대상으로도 투자, 운용하고 있다” 며 한국의 임팩트 투자도 창업단계에만 집중될 것이 아니라 지속적 안정적 성장을 위한 단계별 투자 및 육성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18개 팀 지원기업 중 10개 기업이 선정돼 SK행복나눔의 멘토링을 거쳐 경쟁PT에 참여하게 되었다. 1차 심시기준은 사회적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가치 창출, BM(Business Model) 지속가능성과 기업 역량을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발표 중인 블루밍패션의 윤홍조 대표


 


자신들만의 소셜미션과 그를 위한 사업모델을 발표


 축사와 기조강연을 거쳐 드디어 임팩트투자 콘테스트 참가팀들의 발표가 진행되었다. 아쉽게 참가하지 못한 대지를 위한 밥상을 제외한 총 9개 기업의 발표가 순서대로 진행되었다. 각 기업들마다 자신들만의 소셜미션을 이루기 위한 사업모델을 발표하는 자리였다.


 


둘러앉은밥상 


 농산물의 복잡한 유통단계 때문에 생산자는 낮은 가격에 출고하지만 소비자는 비싼 가격에 구매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소셜미션이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서로 믿고 소통하여 안심할 수 있는 상품을 소비자는 더 낮은 가격에, 생산자는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 구조를 만들어가고 있다.


 


두꺼비하우징 


 비어있는 공가(空家)에서 함께하는 공가(共家)를 만들고 싶다는 기업이다. 100세가 되어도 주택 구입이 어려운 현 상황에서 빈 집을 활용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쉐어하우스를 만들어 주택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소셜미션으로 삼고있다. 두꺼비하우징은 단순히 빈 집을 리모델링하여 입주자를 모집하는 것이 아니라 입주자들이 지역사회와 함께 커뮤니티를 이루며 살아가는 것, 그래서 공가가 지역재생의 거점이 되길 바라고 있다.


 


오마이컴퍼니


 사회적경제 기업과 상품을 대상으로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고있다. 현재까지 115개 펀딩을 진행하였고 6억 4천만원의 자금을 모집했다. 오마이컴퍼니는 앞으로 사회적 가치를 발굴하는 크라우드펀딩 서비스가 되기 위해 테마펀딩 및 시민투자클럽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현재도 소셜벤처대회 참가기업들의 펀딩이 진행중이다. 작은 투자가 하나씩 모여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 핵심가치다.


 


심사를 기다리면서 간단한 질의 응답 시간

 


빅워크(Bigwalk) 


 걷는 거리에 따라 기부되는 기부앱 ‘빅워크(Bigwalk)’는 기부의 패러다임을 바꿔가고 있다. 다음 사업 모델로 ‘착한 박스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아이들의 꿈과 그림을 페이퍼토이로 만들어 판매하는 방식으로 판매 수익의 50%는 아이의 성장을 위해 기부된다. 앱을 통해 수요처를 확인한 후 박스에 물품을 담아 기부할 수도 있으며, 캐릭터 자체를 브랜드화 해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가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극단 날으는자동차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연극, 뮤지컬 공연을 메인 모델로 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으로 이날은 4번째 프로젝트인 예술로 건강지키기를 발표했다. 노인층은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이 취약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를 예술과 결합한 ‘예술치유’를 통해 해결한다는 것이 프로젝트의 목적이라 하였다. 예술을 통해 성북 동북4구를 풍요롭게 하겠다는 극단 날으는 자동차였다.

소셜통
 사회적경제 소식 및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 소셜통이 새로운 서비스로 소셜잡매칭을 발표했다. 사회적기업의 소셜미션에 동의하는 사람을 발견하기 어렵다는 회사와 사회적기업에서 일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구체화해 적합한 인재를 온라인으로 연결해주는 사회적기업 전용 잡매칭 서비스이다. 사회적기업이 성장해가기 위해선 함께 일하는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그를 도와주기 위한 소셜잡매칭 서비스를 기대해 본다.

심사숙고하여 심사 중인 심사위원들

 블루밍패션
 디자인 상품과 콘텐츠를 통해 인간의 존귀함을 회복케하는 블루밍패션은 위안부 할머니들의 문제를 잊지않고 알려가기 위해 할머니들의 압화 작품을 디자인 상품으로 재 탄생시켜 판매하고 있다. 다양한 판매 채널과 제휴를 통해 1년 반 사이에 4억 5천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하지만 소셜 미션의 확장성 및 수익구조의 개선점이 필요하다고 느꼈고 그를 위해 할머니들의 압화 작품을 배경으로 편지를 써서 보낼 수 있는 앱을 만들어 위안부 할머니들의 이야기를 좀 더 많은 대중에게 알리고, 앱을 통한 상품 구매를 유도하는 사업 확장 모델을 선보였다.

 


엶엔터테인먼트


 다양한 사회문제를 문화 컨텐츠로 풀어내는 엶엔터테인먼트는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을 통해 생활폐기물 증가 문제를 청개구리 프로젝트를 통해 풀어내고자 하였다. 시즌이 지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여 폐기물을 감소시키는 ‘역시즌 소셜커머스’가 바로 그것인데, 홈페이지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역시즌 소셜커머스’를 진행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두손컴퍼니 


 홈리스의 자활프로그램으로 친환경 종이옷걸이를 생산하는 두손컴퍼니는 다양한 제휴를 통해 사업확장과 고객을 넓혀왔다. 5개의 쉼터에서 60여명 홈리스를 고용하여 약 23만개의 종이옷걸이를 생산해냈다. B2B 영업 확장으로 기업의 차별화된 판촉물에 대한 니즈를 잡아가겠다며, 앞으로도 더욱 많은 홈리스 고용을 통해 사회로의 복귀를 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해 열띤 경쟁을 펼친 10개팀 모두가 승자
 각 기업들의 열정적인 프리젠테이션을 듣고 난 후 심사위원들의 열띤 심사가 이어졌다. 심사 결과 발표를 기다리면서 간단하게 발표자들을 대상으로 Q&A가 진행되었다. 두꺼비하우징의 이채륜 매니저는 “공가에 입주하고 싶지만 공실이 나지 않아 아직 살아보지 못해서 안타깝다”며 공가의 인기를 말해주었고, “16개월 된 아이를 위해 젊은 아빠가 되기 위해 패션을 발악한다”는 극단 날으는자동차 우승주 단장님의 이야기에 장내의 긴장된 분위기는 슬며시 사라져갔다.

 심사는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와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사회적 가치의 수치화 및 평가, 이 3가지 기준으로 이루어졌다. 수상자 발표를 맡은 우리은행 성북구청점 김덕순 지점장은 “심사가 매우 어려웠다. 10개 팀을 다 주고 싶지만 상이 5개로 정해져 있어 매우 안타깝다. 수상을 하지 못한 팀들도 충분히 좋은 모델이였으니 힘을 잃지 말라”며 높은 소셜미션을 가진 기업들의 참가로 심사가 매우 어려웠음을 피력했다. 

 

 성북 임팩트투자 콘테스트 참가자들과 심사위원들이 함께 소셜가치 창출을 위해 다짐하고 있다


 


 이날 최고의 대상인 소셜챔피언상에는 오마이컴퍼니가 선정돼 1000만원의 임팩트투자금을 지원받았고 800만원이 지원되는 임팩트리더상에는 소셜통이 그리고 600만원이 지원되는 굿워커상은 두손컴퍼니가 수상했다. 300만원의 임팩트 투자금이 지원되는 슈퍼루키상에는 블루밍패션과 둘러앉은밥상이 각각 선정되었다.




 모든 팀의 발표가 인상적이었으며, 이러한 소셜벤처들을 소셜미션을 믿고 지원해주는 정부기관과 단체가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사회적경제와 기업의 발전에 순풍이 불 것 같은 기분 좋은 예상을 해본다. 소셜벤처들도 계속 사회적가치 창출에 대해 고민해가며, 영리적으로도 지속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꾸준히 시도해나가다보면 다양한 케이스가 만들어져 이 사회에 사회적경제의 뿌리가 단단해 질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둘러앉은밥상 http://www.doolbob.co.kr/ 


두꺼비하우징 http://www.toadhousing.com/


오마이컴퍼니 http://www.ohmycompany.com/


빅워크 http://bigwalk1022.cafe24.com/


극단 날으는자동차 http://www.nalja.net/


블루밍패션 http://www.marymond.com/


엶엔터테인먼트 http://www.yeoment.com/


두손컴퍼니 http://www.dohands.com/


▶소셜통 http://www.socialtong.co.kr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블로그 [세모]에서 발췌


원문 보기: http://sehub.blog.me/220142874101


글. 임현(이로운넷 소셜리포터)


사진. 이우기(사진가)







공유하기

글쓴이 소개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담디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사회적경제실장 이상은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