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마을기사

‘개구장위’를 위한 동네놀이터로 놀러오세요!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담디
2017년 6월 28일
IMG_0564.JPG
ⓒ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6월 19일 늦은 저녁, 장위도시재생지원센터가 왁자지껄하다. 7월 8일에 예정된 마을축제 ‘개구장위’를 진행하기 위한 사전행사가 열려 마을주민들이 삼삼오오 모여 있기 때문이다.

장위도시재생지원센터는 1970년대 단독 주택의 형태를 유지한 정원이 딸린 2층집으로, 현재 1층은 사무실, 2층은 회의실로 그리고 정원은 작은 텃밭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오늘 행사는 지역 주민들과 센터가 준비한 ‘포트락 파티’로 진행이 되었으며, 장위동에서 40여년 이상 거주하신 어르신부터 이제 막 활동한지 9개월 된 신입 주민까지 각자 준비해온 음식과 센터가 준비한 음식으로 푸짐하게 마련되어 있었다.

심설희 팀장.jpg
심설희 팀장 ⓒ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2층으로 오르는 순간 마을축제 ‘개구장위’에 참여하는 사회적기업인 (주)스플의 심설희 팀장을 만날수 있었다. (주)스플에서는 누구나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업사이클 놀이터를 구성할 예정이다. 마을축제를 진행하기 전 이러한 행사에 참여하는 것은 처음이라면서 지역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고 했다.
   
(주)스플뿐만 아니라 자문자답, 개구장위들(장위 친구들), 동덕여대 학생, 자활기업 마술빗자루, 공작소365, 피치노, 방물단 등이 참여할 예정이며,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이 동시다발로 진행되어 풍성하게 꾸며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장위도시재생지원센터 상반기 공모사업팀인 ‘맘깨비 프리마켓’도 참여하고, ‘어울림 중창단’도 참여해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여 ‘우주자전거’, ‘10월의 어느 멋진 날’ 등의 멋진 노래도 선사할 예정이다. 

이청자 어르신.jpg
이청자 어르신 ⓒ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주민끼리 모여있는 테이블에 잠시 앉아 이야기를 나눴다. 이청자 어르신은 장위동에 46년간 거주하신 터줏대감으로 오늘 행사에 참여하게 된 동기에 대한 질문에 ‘처음 이사올 때 개천 버드나무가 너무 이뻐서 이사 왔는데… 그 시절이 그리워.. 난 재개발도 반대했어. 여기저기 반대하면서 다녔지.. 장위도시재생지원센터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 모르고 처음엔 왔어. 그런데 아이들도 왔다 갔다 하고, 도서관 건립 한다고 하고 지금은 많이 궁금해. 센터에서 하는 일이 이렇게 다양하고, 지역을 살리는 일인 줄 알았다면 좀 더 일찍 올걸 하는 후회가 되더라고. 도시재생사업이 잘 진행 되어서 옛날처럼 문도 열어 놓고, 이웃들과 서로 들락날락하며 살 수 있는 마을이 되었으면 좋겠어’라며 기대에 찬 목소리로 답변했다.

이진숙씨.jpg
이진숙 씨 ⓒ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4년전 이사온 이진숙 씨 또한, ‘장위동은 다양한 빌라가 많아 시대에 따라 다른 빌라들을 볼 수가 있어. 그래서 역사를 보는 것 같아. 나는 아파트에서 살다왔는데 유년시절 추억도 생각나고, 점점 이곳이 어떻게 변할지 궁금해.. 참..! 이번 축제에 우리 집 정원 개방할 거야..거기서 음악회를 하거든..’ 하며 자랑스럽게 말했다.

이창용씨.jpg
이창용 씨 ⓒ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반면에 재개발을 꿈꾸며, 장위동에 터를 잡으신 이창용 씨는 ‘재개발을 원하는 주민들은 아마 이곳에 오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 사업이 잘 되어 골목이 활성화 될 것인지? 아니면 도시 슬럼화가 될지? 도시재생사업에 대하여 반신반의하며 지켜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번 축제를 준비하고 있는 장위도시재생지원센터 조은득 팀장은 이번 마을축제 ‘개구장위’는 골목놀이터로(재활용 놀이터, 추억의 놀이터, 어린이 놀이터, 체험놀이터, 물총놀이터 등) 구성되며, 공모사업 모임과 각종 주민모임이 축제 기획단 및 참여단이 되어 개구지게 놀아보자는 취지로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지역특성상 재개발이 진행된다는 명목으로 지역 주민간의 대립과 반목이 거듭되었으며, 재개발이 진행되는 다른 동과의 간극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그 실마리를 이번 축제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마을축제 ‘개구장위’는 재개발로 인해 마음 고생하신 주민들간의 화합과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또한, 재미있는 마을, 정이 넘치는 마을, 꿈이 있는 마을로 만들려는 또 다른 시작의 계기가 될 것이라 기대해본다. 

개구장이들의 골목놀이터 – 개구장위 골목에 차가 없으면 뭘하고 놀까요? 나 왕년에 골목에서 이렇게 놀아봤다! 아이도 어른도 재밌는 추억만들기 개구장위 골목놀이터로 놀러오세요!
KakaoTalk_20170701_161404529.jpg

[글 성북마을기자단 김경주]
[사진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공유하기

글쓴이 소개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담디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사회적경제실장 이상은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