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중앙회는 여성의 경제적 자립과 개인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일자리창출을 통한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60년이 넘는 시간동안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2018년에도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성북구여성단체보조금사업으로 성북구 여성가족과의 지원과 어린이리더십강사협회의 협업을 통해 여성의 사회참여 역량강화를 위한 ‘어린이리더십강사양성’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여성중앙회에서는 6월 5일부터 6월 27일까지 성북구 주민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하였고, 성북구 이외의 타 자치구 주민도 신청할 정도로 프로그램은 인기가 높았다.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모인 스무 명의 주민들은 지난 7월 2일부터 9월 7일까지 25회차, 장장 75시간에 이르는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하였다. 참여자들이 어린이리더십강사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리더십 교육 및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강의시연과 다방면에서의 피드백이 이루어졌고, 이 과정 속에서 열심히 배우고 탐구한 수료자들은 어린이리더십강사로의 전문성을 쌓게 되었다.
설레는 첫 교육은 7월 2일에 이루어졌다. 새로운 것을 접하는 두려움과 첫 만남의 어색함은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수강생들이 두 명씩 짝을 지어 서로 소개하고 각자의 이야기를 나누면서 어색함 따위는 사라지고 어느 새 친구가 되었다. 각자의 자리에서 그저 열심히 살아왔던 주민들은 교육을 함께 듣고 회차를 거듭하면서 서로 의지하는 좋은 클래스메이트가 되었다.
리더란 힘 있는 사람, 권력이 있는 사람, 지휘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21세기의 리더는 과거 우리가 알고 있었던 리더의 개념과는 조금은 다르다. 특별한 사람만 리더가 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이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우리사회가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의 리더들이 스스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개인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고 이끌어주는 또 다른 리더의 역할 또한 절실히 필요하다. 어떠한 경우에서도 한 사람의 강력한 리더가 끌고 가는 것 보다 함께 이끌어가는 것이 더욱 민주적이며, 합리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구성원들의 다양한 역할이 요구된다. 리더가 어떠한 결정을 하는지는 조직 전체의 방향성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그 조직의 운명까지도 좌우하게 된다. 리더 혼자만의 독단적인 결정이 아닌, 구성원과의 소통을 통한 결정을 통해 더욱 잘 정돈된 해결방법을 제시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문제해결을 위해 자연스럽게 자기 의견을 말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이해와 공감을 해줄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다양성을 인정할 줄 알아야 한다. 물론 이 과정 속에서 서로 다른 경험과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소통을 하다보면 사람들 간의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면서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촉진자로서의 리더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가장 이상적인 리더십은 구성원들 모두가 셀프리더가 되는 팀 빌딩 활동을 추구하고, 팀워크를 발휘하여 팀원들이 함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지향해야 한다. 지혜로운 리더는 팀워크 속에서 해답을 찾게 되고, 리더라는 자리를 즐기면서 모두가 행복해지는 길을 제시한다.
그런 의미에서 어린이리더십강사 양성과정은 구성원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내고, 다양한 상황 속에서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 속에서 개인의 리더십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팀의 역량개발에도 도움이 되는 값진 시간이었다. 지난 7일을 마지막으로 두 달여에 걸친 양성과정이 마무리되었다. 팀별 및 개인별로 교안을 제작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수업을 진행하는 이 날의 시연과 피드백은 발표자들을 한층 더 성장하게 만드는 시간이었다.
지금 내가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나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 미래의 주인공으로 살아가야 하는 어린이들은 창의적인 생각과 행동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삶을 향해 나아가고,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계획하는 사람이기를 희망한다. 어린이들은 자신감 있고, 당당한 모습으로 살아가야 한다. 스스로가 리더라는 사실을 즐겁게 받아들이고, 긍정과 소통의 힘을 발휘하여 글로벌 리더로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행동으로 영향력을 보여줌으로써 올바른 영향력을 미치는 리더가 될 어린이들이 우리의 미래를 이끌어 갈 것이고, 또 그 과정에서 어린이리더십강사가 역량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프로그램을 수료한 어린이리더십강사들의 열정과 노력으로 어린이들이 리더로서의 자질을 기를 수 있도록 숨은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기대해 본다.
여성중앙회 : http://www.jw21.org/
어린이리더십강사협회 : http://cliakorea.kr/
[글/사진] 성북마을기자단 김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