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마을기사

어르신들의 행복한 일터가 성북구에 있다.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성북마을
2020년 8월 31일

성북구 길음동의 지역주민들과 행복을 함께 만들어가는 ‘길음종합사회복지관(이하 길음복지관)’이 새로운 건물로 이전했다. 특히 건물 1층에는 어르신들이 커피를 내려주고, 디저트와 친환경 먹거리를 판매하는 ‘좋은소리카페’가 7월 20일(월) 오픈했다. 이곳은 길음소리마을센터 1층에서 운영했던 소리마을카페가 길음복지관 개관과 함께 장소를 옮겨왔다.

지역주민들의 따뜻한 정이 넘치고,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한다. 아동청소년, 성인, 노인 누구나 방문할 수 있는 마을의 사랑방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수익금 일부는 소외된 이웃을 위해 사용된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이고, 토요일과 공휴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일요일은 휴무이다. 커피나 음료는 물론이고, 친환경 먹거리로 수제 쿠키, 샌드위치, 호두파이 등을 제조·판매한다.

이곳은 노인사회활동지원의 일환으로 길음복지관에서 운영하는 길음실버그린이 사업이다. 노인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내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좋은소리카페는 노인일자리 창출로 일과 여가를 함께 즐기는 어르신들의 행복한 일터이다. 60세 이상 어르신들의 사회참여를 통해 건강한 활동을 즐기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마련된 일자리이다. 은퇴 후에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사회활동을 통해 일과 여가를 함께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길음실버그린이 사업은 좋은소리카페뿐만 아니라 가족이 먹는 집밥처럼 정성으로 만드는 실버그린이 도시락도 주문할 수 있다. 친환경 먹거리 사업단을 통해 단체 주문 도시락, 밑반찬 및 김밥을 제조·판매한다. 지역 내에서 진행된 행사에 참여해 친환경 먹거리를 판매해왔다. 신선한 재료로 솜씨 좋은 어르신들이 성북구 제4호 어르신 공동작업장에서 직접 만든 건강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제공한다. 어머니의 마음이 담긴 제철 농산물로 정성스럽게 건강한 밥과 반찬을 만든다. 도시락 메뉴는 변경이 가능하고, 국과 컵과일은 추가할 수 있다. 단체 도시락은 최소 1일 전 주문을 해야 하고, 10인 이상 단체 도시락은 정기배송도 가능하다.

길음복지관에서는 성북구 내 제2호 어르신 공동작업장(8단지 포장 작업장)도 운영하고 있다. 카페 및 작업장 물품 포장, 위생장갑, 롤팩 포장 및 판매로 어르신들의 직업의식을 고취시키고 지역사회의 교류를 이끌어 낸다. ‘어르신 공동작업장’은 유휴공간을 어르신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전환하여 일자리를 제공하여왔다. 어르신들에게 수입과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장하게 된다. 어르신일자리 선발기준은 12월 중 길음복지관에서 접수하며, 대기자는 수시로 접수를 받고 있다. 관심이 있는 어르신들이라면 길음복지관(02-985-0161)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외에도 공익형 일자리로 성북구 내 12개 초등학교 급식도우미 ‘꿈나무건강지원단’이 있고, 안전도우미 ‘꿈나무안전지원단’도 있다. 또한 성북구 내 종합사회복지관 6개소의 재가노인 식생활사업에 파견되어 독거노인 돌봄지원 노-노케어 사업을 통하여, 재가어르신의 정서지원과 건강관리를 지원하고, 관련 사회복지 시설의 업무를 지원하는 ‘달리는 행복열차’ 일자리도 있다. 사회서비스형으로 성북구 내 30개 비서울형 평가인증어린이집 보육도우미로 활동 할 수 있는 꿈나무환경지원단도 있다. 각 일자리마다 지원자격, 근무조건, 급여는 다를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성북구 내 어르신 공동작업장은 길음복지관에서 운영하는 곳뿐만 아니라 2013년 위드시니어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7곳의 어르신 공동작업장이 생겨났다. 어르신들이 휴식 장소였던 공간이 수익을 창출하는 일터로 변화를 가져왔다. 단순한 일회성 일자리가 아닌 지속적인 일자리로 어르신들의 경험과 재능을 활용하여 사회적 참여와 경제적인 기회를 제공한다. 어르신 공동작업장에서는 200여 명의 어르신들이 일한 만큼의 보수를 받고, 경제문제 해결과 동시에 보람과 자부심을 느끼게 되었다. 어르신들의 사회활동 참여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더 많은 일자리가 생겨나기를 희망한다.

길음종합사회복지관 : http://www.guswc.org/

 

좋은소리카페

위치 : 삼양로2길 55 길음종합사회복지관 1층

운영시간 : 평일 08:00 ~ 20:00, 토요일 09:00 ~ 17:00(일요일 휴무)

문의전화 : 02-941-0161

– 성북구 어르신 공동작업장 현황(어르신복지과 : 02-2241-2523)

제1호 : 상월곡동 29-71 – 종이가방, 쇼핑백 포장

제2호 : 길음1동 825동 임대아파트 경로당 – 먹거리 포장사업

제3호 : 종암동 종암SK 임대아파트 107동 내 – 취약 가구 무료세탁지원

제4호 : (구)대동경로당 – 친환경 쿠키, 샌드위치 제조·판매

제5호 : 월곡1동 경로당 2층 – 실밥정리, 의류 등 폴리백포장

제6호 : 하월곡동 227 갑을명가 215호 – 포장, 쇼핑백제조

제7호 : 석관동 124-54 – 쇼핑백제작, 상품포장 등

공유하기

글쓴이 소개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성북마을

너·나·우리의 문제를 협동으로 해결하는 함께 사는 성북마을을 꿈꿉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