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마을기사

성북구 월곡2동 비대면 주민총회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성북마을
2020년 10월 31일

2020년10월15일 8시부터 10월17일 17시까지 3일간 제1회 월곡2동 제1회 주민총회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비대면 회의로 월곡2동 주민센터를 중심으로 월곡역, 동덕여대오거리 진각종야외무대에서 개최되었다.

성북구 주민자치회 온라인 주민총회를 진심으로 축하한다는 이승로 성북구 구청장의 메시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직접 현장에서 인사드리지 못해 매우 아쉬운 마음을 전했다.

주민 총회는 주민이 직접 제안하고 주민자치 계획을 최종 의결하는 주민 공론 장이자 직접 민주주의에 장이다 모두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우리 성북구 지역 발전을 위해서 함께 고민 하고 논의해 주신 덕분에 많은 사업들이 발굴되고 선정 되었다.

특히 주민총회를 위해서 항상 고생하신 주민자치위원들과 우리 성북구 주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성북구가 주민자치를 선도하고 있고 내년엔 주민자치회가 전체 20개동으로 확대 되는 만큼 진정한 우리 주민자치회가 실행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열심히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이어

김일영 성북구의회 회장은 코로나19로 많이 힘든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주민 여러분 함께 해주셔서 감사드린다, 주민자치회는 주민대표기구로서 주민참여예산을 제안하고 편성하고, 주민생활과 밀접한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치적으로 이행하는 기구로 주민을 위한 보람된 활동을 앞으로도 부탁드린다고 전해왔다.

기동민 성북을 국회의원의 축사로 코로나19로 인하여 일상이 그리움과 소소함 그리고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들이 더욱 더 우리 곁에서 함께 살아 가야한다는 그런 이유를 느끼는 시기에 힘들고 어렵게 지나 온 과정들 한해를 잘 마무리하시고 주민총회를 잘 치르셔서 하고자 하는 목표들을 잘 이룰 수 있도록 우리 함께 노력하자는 메시지를 전달 해주셨다.

강동길 시의원께서는 월곡2동 주민자치회와 함게 하는 주민총회는 주민 여러분께서 스스로 마을 계획을 만들고 그것을 확정함으로서 마을을 발전시켜 나가는 매우 중요한 민주주의 한 형태, 코로나19로 직접 참여하지 못하였지만 온라인상으로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참여 시켜서 월곡2동이 더욱 더 발전시켜 나가는 좋은 하나의 주민 화합의 장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메시지를 전달 해주셨다.

월곡2동 마을 계획 단 회원이셨던 김세운 구의회 행정기획위원장은 사상 처음으로 개최되는 비대면 총회에 주민 분들의 다양한 참여와 참신한 아이디어로 어렵고 힘든 시기를 극복하고자 비대면이지만 여유롭고 풍성한 총회가 되도록 함께 노력하자는 메시지를 보내셨다.

이인숙 구의원은 새롭게 시작되는 월곡2동 제1회 주민 총회 개최는 관이 아닌 민이 주인이 되는 시대에 주민들의 역할을 증대시키고 열린 마음으로 참여와 소통을 통해 현안을 논의하고 해결의 장이 될 주민총회에 대한 기대가 크고 주민과 함께 살기 좋은 월곡2동이 되도록 함께 노력하겠다는 의중과 코로나19로 몸과 마음이 힘드시겠지만 끝까지 희망 잃지 마시고 파이팅~함께 하자는 메시지를 보내왔다.

박학동 구의원께서는 코로나19로 매우 어려운 시기에 서로 배려하는 마음으로 이겨내자, 마을의 주인인 주민이 지역의 문제를 같이 고민하고 논의해서 살기 좋은 월곡2동을 만들어 가자는 메시지.

마지막으로 주민총회에서 나눠지는 모든 의제와 안견들은 행복하고 살기 좋은 월곡2동으로 변화시킬 것, 주민 분들의 소중한 의견 많이 제출해주시길 바란다는 정혜영 성북구 구의원은 월곡2동 새마을 부녀회원으로 월곡2동의 일이라면 주부의 마음으로 알뜰히 챙기시는 활동을 한다.

백준현 월곡2동 주민자치회 회장은 제1회 주민총회에 많은 축하 메세지를 보내주신 내빈께 감사 인사를 시작으로 주민자치회가 주민총회를 개최하기까지의 과정, 주민자치학교, 개인의원 추첨, 발대식, 임원선출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방역, 주민자치특화사업( 친환경 농작수확물 나눔, 어린이집 어린이 친환경 무우 수확 체험하기)등 열정을 다하여 달려온 시간들을 되돌아보고 다가오는 2021년에 진행 하게 될 월곡2동 주민자치회 실행 사업들을 소개하였다.

첫째 문화 교육 분과에서 시행할 사업은 ①“멋쟁이 전신주”와 ② “마을 연구소” 이다.

①“멋쟁이 전신주”사업은 파란색 테이프에 지저분한 광고지가 붙여 있는 전신주들을 월 곡2동 주민들이 직접지은 시로 아름답게 꾸밀 수 있는 계획, 삶의 향기가 묻어나는 마 을을 계획하고 실행할 것이다.

②“마을 연구소”사업은 우리마을을 같이 가꿔요. 라는 취지로 청소년과 함께 월곡2동 관 내 마을명소를 발굴, 탐방, 후기를 영상으로 제작하며 또한 지역 어르신들을 인터뷰하 고 월곡2동의 과거 모습과 어르신들의 삶의 이야기들을 문집으로 제작하는 사업이다.

③ “주민사진전”이다.

주민이 휴대폰으로 직접 찍은 사진에 스토리를 입혀 함께 공유하여 마을에 무엇이 있는지 관심을 가지게 하고 현제이자 미래가 되고 이것이 월곡2동의 역사가 되는 역 사갤러리“ 기억을 기록 한다” 만들어 가는 사업을 할 예정이다.

월곡2동 주민을 대상으로 월곡2동의 이야기가 있는 사진 공모전 실시하여 응모작, 수 상작을 전시하고 사진첩을 제작 배포하여 기대효과로는 참여하고 관람함으로써 내 이웃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둘째 “학교 종이 땡땡땡” 사업으로 자치행정분과의 2021년 시행 할 사업이다.

자치행정분과는 주민들의 건강과 교양을 책임질 평생 학습으로 행복하고 삶의 질을 높이 고자 기존에 진행 하고 있는 여가프로그램 중 몸을 움직이는 요가, 다이어트 댄스, 밸리 댄스, 탁구, 풍물놀이, 등 프로그랭은 2층 강당에서 이루어지고 3층 강의실에서는 서예, 기타, 노래교실, 어린이 영어, 역사처럼, 교양강좌와 어린이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주민 들의 욕구조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발굴, 시범, 운영하여 반응이 좋은 프로그램은 정 규 프로그램으로 실행할 것입니다.

셋째 “보행 중 스마트 폰은 NO!” 안전 의식 개선 프로젝트사업은 마을 안전분과 2021년 사 업이다.

보행 중 스마트 폰 사용의 심각한 문제의식을 체험 및 교육 개선사업이다.

넷째 “ 너희을 응원해”라는 사업은 함께 돌봄 분과의 2021년 실행 할 사업이다.

청소년 대상 정책부족으로 제안 된 사업으로 사업 내용은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를 졸업하는 관내 취약 개층 자녀에게 축하선물 증정과 응원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사업으 로 기대 효과로는 청소년시기에 긍정적인 사고 형성과 학업에 대한 동기 부여이며 예 산으로 500만원이 측정된 사업이다.

주민이 직접 제안한 사업들을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겠다는 주민자치회 백준현 회장은 주민 여러분과 함께 주민자치의 활발한 활동을 위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 할 계획을 말하고 2021년도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며 2021년도에는 코로나19바이러스가 이땅에서 완전히 소멸되어 지역주민과 염원을 담은 진정한 의미의 주민 총회를 개최되길 기대하며 앞으로의 정책방향은 지방분권, 지방분권은 지방 정부로 권한을 넘겨주는 것을 의미 하는 것이 아니라 주민자치회를 중심으로 지역의 정책 결정과정에 주민이 실질적 참여를 확대하고 주민들이 직접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월곡2동 발전과 우리 모두가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위해서 주민자치회와 함께 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는 것으로 2020년 제1회 월곡2동 주민총회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비대면 회의로 최종 잘 치루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처음 치러진 월곡2동 비대면 주민총회를 SNS으로도 홍보기사를 계시하였더니 강남구에 사시는 주민자치위원께서는 “좋은 자료입니다 나도 도곡 1동 주민 자치 위원인데 이렇게 비대면 주민 총회는 생각지 못하고 휴회만 해왔네요” 참고로 우리 동에의 적용을 제안해 보겠습니다라는 댓글을 다셨고 인천에서도 심지어, 익산에서도 좋은 자료라고 칭찬이 자자했습니다.

또한 이번 주민 충회를 준비한 강윤정지원관의 소감으로 “코로나19로 사람이 멀어지고, 소외되는 속에서 주민자치회는 사람과 사람을 잇는, 사람을 마을로 불러오는 활동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각오를 말했다.

아래는 월곡2동 제1회 주민총회 유튜브 영상주소다.

https://www.youtube.com/watch?v=Yw9md2bb9HQ&feature=youtu.be

[글/사진 성북마을기자단 조우순]

공유하기

글쓴이 소개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성북마을

너·나·우리의 문제를 협동으로 해결하는 함께 사는 성북마을을 꿈꿉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