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기타

마을살이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독서모임 2022년 01월의 책 – 힐빌리의 노래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홍수만
2021년 12월 17일

<마을살이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독서모임>

2016년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후보가 힐러리 후보를 누르고 대통령이 되리라 예측한 사람은 거의 없었을 겁니다. 독불장군, 이단아, 백인우월주의자 등의 부정적 이미지와 각종 구설수와 비리혐의로 최악의 대통령 후보로 이야기되었으나 최종적으로 미국 45대 대통령은 트럼프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트럼프 돌풍에 대해 분석하기 시작했고 그 핵심에는 사회적 박탈감과 소외 속에 분노를 감추고 살던 백인 노동자 계층이 있었음을 알아내었습니다.

그동안 전통적인 민주당(미국)의 지지계층으로 인식되어왔던 백인 노동자 계층은 왜 트럼프를 지지하게 되었을까요?

온건한 공화당원에서 트럼프 지지자로 입장을 바꾸어 기회주의자라는 비판을 받은 바 있는 저자가 자신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집필한 <힐빌리의 노래(Hillbilly Elegy)>에서 그 흐름을 읽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어쩌면 우리 사회에서도 간간히 이야기가 나오는 계급배반 투표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언제나처럼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만큼 읽어오시고 함께 이야기 나누시면 됩니다. 오시기 힘들더라도 시간되시면 우리 독서모임에서 선정한 도서를 한 번 읽어보시길 권유해봅니다~

이번 모임은!!!

– 힐빌리의 노래 (저자 : J.D 밴스 / 출판사 : 흐름출판)

– 언제? 2022년 01월 25일 (화) 오후 7시

– 어디서? 고양이가 있는 풍경 (성북구 북악산로 15길 24-6 1층)

– 참가신청 밎 문의 0일0-사2삼5-9팔3오 또는 maeul.research@gmail.com

(* 미리 참가신청을 알려주시면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독서모임 오픈 채팅방 https://open.kakao.com/o/g1AGSmLb

* <마을살이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독서모임>은 성북마을살이연구회가 운영하는, 관심있는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소모임입니다.

성북마을살이연구회 가입 문의

▶▶ maeul.research@gmail.com

성북마을살이연구회 후원 계좌

▶▶ 신협 131-018-648738 (예금주 : 성북마을살이연구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