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기타

마을살이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독서모임 2023년 07월의 책 –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괜찮아!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홍수만
2023년 7월 7일

 

<마을살이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독서모임>

2021년 기준 우리나라의 노동시간은 OECD가입국 중 멕시코, 코스타리카, 칠레에 이어 4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름 세계 10대 선진국의 반열로 진입하였는데 한강의 기적에 대한 추억이 강해서일까요? 노동시간은 효율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한쪽에서는 여전히 시대에 맞지 않게 노동시간을 늘려야 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한쪽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인간의 직접노동을 줄일 것이라고 합니다. 어찌해야될지 모르는 혼란스러운 상황입니다. 빠르게 변하는 앞날을 대비해야된다는 이야기는 계속 나오지만 일상에 치이는 우리들에게는 뜬구름 같은 이야기이죠.

그럼에도 변해가는 산업시스템과 노동시장 속에 조금이라도 알아야 되는 현실은 분명합니다. 뒤늦은 깨달음이 꼭 나쁜 것은 아니지만 이용당하다가 손해를 볼 수 있으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이번 독서모임에서는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괜찮아!>를 함께 읽고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기에 우리가 어떻게 함께 버티어야할지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언제나처럼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부분까지만 읽고 오시면 됩니다. 아니 읽지 못하셔도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면 그냥 오셔도 됩니다^^ 진지한 듯 재미나게 이야기를 나누어 보아요~

이번 모임은!!!

– 읽을 책 :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괜찮아! (저자 : 김만권 / 출판사 : 여문책)

– 언제? 2023년 07월 19일 (수) 오후 7시

– 어디서? 종암동 새날도서관(종암로 98-8 종암동주민센터 4층) 어울림실

– 참가신청 및 문의 : 0일0-2구일6-5공8공 또는 maeul.research@gmail.com

(* 미리 참가신청을 알려주시면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독서모임 오픈 채팅방 https://open.kakao.com/o/g1AGSmLb

* <마을살이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독서모임>은 성북마을살이연구회가 운영하는, 관심있는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소모임입니다.

성북마을살이연구회 가입 문의

▶▶ maeul.research@gmail.com

성북마을살이연구회 후원 계좌

▶▶ 신협 131-018-648738 (예금주 : 성북마을살이연구회)

공유하기

글쓴이 소개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홍수만

홍수만님은 성북마을 회원입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