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성사경통신원

[공간스케치] “골든 타임의 기적, 심폐소생술 함께 배워요”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성북마을
2023년 7월 13일

골든 타임의 기적, 심폐소생술 함께 배워요.
심장 마비나 호흡 정지 상황에서 생명을 구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심폐소생술(CPR)! 이제 누구나 배울 수 있습니다.
성북 보건소에서는 심폐소생술(CPR) 교육 프로그램을 한 달에 2번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폐소생술 교육으로 응급 상황에서 가족과 이웃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안전하고 올바른 대응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심폐소생술(CPR)은 심장마비나 호흡정지 등 심폐 기능이 멈춘 상황에서 생명을 구하는 중요한 응급처치 방법입니다. 기본적인 심폐소생술은 가슴을 압박하여 혈액을 움직이게 하는 것입니다. 인공호흡은 피해자의 입을 막고 코를 막은 후 구조자의 입으로 공기를 불어 넣어 호흡을 대신하는 것입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심폐소생술은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자동 심장 충격기에 대해서도 교육을 순서대로 차근차근 설명하여 주셨습니다. 비상상황 발생 시, 119에 신고합니다. 동시에 자동심장충격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심장충격기를 찾습니다. 대체로 공공장소, 체육시설, 공원, 대형마트 등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환자의 의식 체크를 양손으로 어깨를 두드리면서 먼저 한 다음 자동심장충격기를 켭니다. 자동심장충격기를 켜면 사용자에게 사용 방법 안내하는 음성 안내가 시작됩니다.
사용자에게 안내되는 대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환자의 가슴에 부착되어 있는 패드를 붙입니다. 패드를 붙인 후, 자동심장충격기가 안내하는 대로 충격을 가합니다,
충격이 가해지면, 의식이 돌아오지 않으면 2분 정도 기다린 후, 다시 충격을 시도합니다. 환자가 의식을 되찾으면, 호흡이나 맥박 등을 체크해 병원으로 이송합니다.
위와 같이 자동심장충격기는 비상상황에서 급사를 막기 위한 응급처치 도구입니다. 하지만 심장마비의 경우, 시간이 중요한 요소이므로, 자동심장충격기를 사용할 때에는 빠르고 정확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교육은 심장 마비 및 호흡정지 상황에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실질적인 응급처치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일반인 직장인 대학생 지역 주민을 위해서 12월까지 한 달에 2번 성북 보건소 9층 다목적 교실에서 진행합니다. 교육 내용은 기본적인 심폐소생술 기술부터 실제 구조 상황에서 실전 기술까지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교육은 전문 강사진이 진행하며, 참가자들은 전문적인 지도 아래 실습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시간 및 일정은 성북 보건소 홈페이지나 성북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 신청도 해당 사이트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심폐소생술(CPR)은 교육으로 생명 구하기입니다. 이제 당신도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응급상황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기술입니다. 하지만 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이제 성북 보건소에서 진행 하는 심폐소생술(CPR) 교육을 통해 여러분도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준비를 하세요!
언제든지 응급 상황이 닥치더라도 당당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CPR) 교육으로 생명 구하기! 이제 당신도 준비됐습니다.!

 

 

성북구보건소
대표전화 : 02-2241-1749
홈페이지 : https://www.sb.go.kr/bogunso/mainPage.do

 

[글/그림 성북마을기자단 박가은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