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기타

마을살이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독서모임 2023년 09월의 책 – 중간착취자의 나라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홍수만
2023년 9월 8일

 

 

<마을살이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독서모임>

한때 갑을관계를 없애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습니다. 알바생도 누군가의 귀한 자식이라는 캠페인부터 계약서 상에 갑을 표기를 삭제하는 등의 시도들 말이죠. 그런데 안타깝게도 여전히 갑을관계문제로 사건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서이초 선생님의 안타까운 사건에서 교권과 학생인권을 대립각으로 보는, 다시말해 인간답게 살아갈 권리조차 어떠한 계층의 권리만을 우선시하여 누군가가 누군가의 우위에 서는 갑을관계로 인식하는 사람들도 종종 보입니다.

그나마 갑을관계인 것이 다행인 상황들도 맞닥드릴 때가 있을 겁니다. 하청의 하청의 하청… 그로 인해 파생된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 과연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이고 어떻게 바꾸어 나가야 우리는 서로를 존중하며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를 이루어갈 수 있을까요?

<중간착취자의 나라>를 함께 읽으면 무언가 보일까 싶어서 이번 독서모임의 책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어려워보이지만 그냥 넘어가기만 한다면 아무 것도 해결할 수 없겠죠?

언제나처럼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부분까지만 읽고 오시면 됩니다. 아니 읽지 못하셔도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면 그냥 오셔도 됩니다^^ 진지한 듯 재미나게 이야기를 나누어 보아요~

이번 모임은!!!
– 읽을 책 : 중간착취자의 나라 (저자 : 이한 / 출판사 : 미지북스)
– 언제? 2023년 09월 27일 (수) 오후 7시
– 어디서? 성북마더센터 맘콩 (아리랑로 19-3 2층)
– 참가신청 및 문의 : 0일0-오0팔0-육5칠4 또는 maeul.research@gmail.com

(* 미리 참가신청을 알려주시면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독서모임 오픈 채팅방 https://open.kakao.com/o/g1AGSmLb

* <마을살이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독서모임>은 성북마을살이연구회가 운영하는, 관심있는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소모임입니다.

성북마을살이연구회 가입 문의
▶▶ maeul.research@gmail.com
성북마을살이연구회 후원 계좌
▶▶ 신협 131-018-648738 (예금주 : 성북마을살이연구회)

공유하기

글쓴이 소개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홍수만

홍수만님은 성북마을 회원입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