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기타

마을살이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독서모임 2023년 11월의 책 – 쌀, 재난, 국가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홍수만
2023년 11월 8일

 

<마을살이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독서모임>

2021년 OECD의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소득 불평등 지수는 OECD 가입국가들의 평균보다 높다고 합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코로나19라는 전세계적 재난 속에 종합소득세 기준 상위 0.1%의 소득 점유율이 코로나 이전보다 높아졌다고 합니다. 갈수록 벌어지는 소득격차에 재난 또한 불평등하게 찾아오는 것 같습니다.

소득 격차가 벌어질수록 사회통합같은 거창한 목표는 둘째치고 가난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한 경제적 약자는 언제든 위기의 상황에 내몰리수밖에 없습니다. 어떻게해야 소득격차를 줄이고 부의 재분배를 통해 안정적인 국가를 만들어갈 수 있을까요?

<쌀, 재난, 국가>의 저자 이철승은 책 제목 그대로 쌀을 생산하는 농경국가인 한국에서 어떻게 불평등이 이루어져왔는가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당장 이 책을 읽는다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겠지만 문제를 알면 우리가 살아가며 수시로 하게 되는 정치적 선택을 보다 현명하게 할 수 있겠지요?

이번 독서모임에서는 옆나라 일본에서 도시재생의 실패원인을 분석한 <마을 만들기 환상>을 함께 읽고 함께 고민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우리가 도시에서 살아갈 것이라면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하고 이야기를 나누어봐야겠죠?

언제나처럼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부분까지만 읽고 오시면 됩니다. 아니 읽지 못하셔도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면 그냥 오셔도 됩니다^^ 진지한 듯 재미나게 이야기를 나누어 보아요~

이번 모임은!!!

– 읽을 책 : 쌀, 재난, 국가 (저자 : 이철승 / 출판사 : 문학과지성사)

– 언제? 2023년 11월 24일 (수) 오후 7시

– 어디서? 성북마더센터 맘콩 (아리랑로 19-3 2층)

– 참가신청 및 문의 : 0일0-오0팔0-육5칠4 또는 maeul.research@gmail.com

(* 미리 참가신청을 알려주시면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독서모임 오픈 채팅방 https://open.kakao.com/o/g1AGSmLb

* <마을살이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독서모임>은 성북마을살이연구회가 운영하는, 관심있는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소모임입니다.

성북마을살이연구회 가입 문의

▶▶ maeul.research@gmail.com

성북마을살이연구회 후원 계좌

▶▶ 신협 131-018-648738 (예금주 : 성북마을살이연구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