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북구사회적경제센터의 귀요미 통신원 성사경입니다.
4월 18일 금요일 오후 6시 30분
#사회적경제 기업과 소상공인의 골목상권 살리기 콜라보 프로젝트
[2025 성북 MOA마켓] 첫번째 기획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센터에서는
침체된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성북의 사회적경제 기업 및 소상공인들과 함께 힘을 모아
지금까지 없었던 아주 특별한 마켓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바로바로~~
가치를 모아 상생을 꽃 피우다
2025 성북 MOA 마켓
이랍니다~~~
오늘은 그 여정의 시작!
첫번째 기획워크숍 현장을 공개합니다.
성북MOA마켓의 드림팀을 소개합니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한자리에 모인
20명의 사회적경제 기업과 소상공인 대표님들!
먼저 각자 가져온 대표 상품과 함께
자기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성북MOA마켓은
수공예품 / 먹거리 / 체험프로그램
세 부분으로 나누어 참여기업과 가게를 모집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성북MOA마켓의 드림팀을 소개합니다~~
가치를 모아 [먹거리]
369마을협동조합 / 같이가치협동조합 / 마을엄마협동조합
(주)엘마드레 / 다화림 / 비블 / 세리나
스프링스톤 / 오늘부터디데이마카롱 / 인.연 케이크
상생을 꽃피우다 [수공예, 체험프로그램]
(주)더그린제너레이션 / 알록달록협동조합 / 문민
메리차밍 / 안나레더웍스 / CHAESY
두비비협동조합 / 문화예술협동조합 몽당 / 채문사 / 제이스랩
맛과 진심이 담긴 먹거리와 커피, 디저트부터
멋과 정성이 가득한 수공예품과 주얼리,
그리고 성북MOA마켓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체험까지- !
자기 소개 시간을 가지며
서로에 대한 관심과
앞으로 만들어갈 마켓에 대한 기대감으로
모두의 눈빛이 반짝반짝 빛났답니다.
오리엔테이션
이어진 오리엔테이션 시간!
성사경의 활동 소개와
성북MOA마켓의 취지와 방향
앞으로 일정을 안내해드렸습니다.
센터는 왜
‘사회적경제’와 ‘소상공인’이 함께하는
상생마켓을 고민하게 되었을까요?
요즘 모두가 체감하듯이
경기침체와 물가상승, 소비 패턴 변화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혼자 살아남기보다
사회적 가치로 함께 살아남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고민 끝에 탄생한 것이
성북MOA마켓입니다.
성북MOA마켓이란?
MOA – Market Of All
‘모두를 위한, 모두의 마켓’이라는 뜻인데요.
바로바로~~~
사회적경제 기업과 소상공인이
지역의 자원과 마음을 모아
주민과 함께 만드는 지역 순환 상생 마켓입니다.
포문은 센터가 열었지만
사회적경제 기업과 소상공인이 중심이 되어
성북구민이라면 누구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마켓을
함께 만들어가길 꿈꾸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말 어렵게 모신 특급 멘토단과 함께
앞으로 5회차의 기획 워크숍을 통해
지역 특성이 담긴 아이템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어디에도 없는 특별한 마켓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제대로 빠져보시면 크게 성장하는 기회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적극적인 의지로 끝까지 완주해주시길 바랍니다.”
센터장님의 말씀을 끝으로
오리엔테이션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돌예공 사례강의
센터에서는 2024년 12월, 문호리 리버마켓 사례를 벤치마킹한데 이어
이번에는 (주)상상공장 최태규 대표님을 모시고
덕수궁 돌담길 아트마켓 사례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돌담길 예술시장 공동체(이하 돌예공)은
덕수궁 돌담길이라는 역사적 공간을 활용하여
시민과 예술가들이 함께하는 예술시장을 만들었습니다.
돌예공 시장의 입점 조건은
‘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예술작품 전시 ‘
셀러가 아닌 ‘아티스트’로서의 정체성을 강조하다 보니
초기에는 크고 작은 갈등도 있었지만,
운영 원칙을 하나씩 만들면서
돌예공의 정체성을 지켜왔다고 해요.
돌예공의 핵심 운영 원칙
① 수공예품 원칙 (공장생산 제품 판매 금지)
② 매월 정기 운영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쉼 없이 개최)
③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모든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문화콘텐츠 제공)

저녁 늦은 시간임에도 엄청난 집중력을 보이고 있는 참여자분들!
또한 문화기획단 ‘예공이’들이
주 2회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기획하여
축제 홍보와 운영 전반에 대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예술시장을 알리기 위한 SNS 사례와
마켓을 풍성히 채워줄 다양한 프로그램,
예술 감성을 더해줄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 사례까지
아낌없어 공유해주셨습니다.
성북MOA마켓 멘토 소개!
마지막으로!
다섯차례의 성북MOA마켓 기획워크숍을 일구어갈 특급 멘토를 소개합니다
이은숙 비비드컬쳐 대표님
(2025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홍보디렉터, 구미라면축제 홍보디렉터)
오현화 올리브스타일링 대표님
(경희사이버대 조리외식경영학부 겸임교수)
두 분은 전국을 누비며 바쁘게 활동하고 계시지만
성북MOA마켓을 위해 정말 귀한 시간을 내어
멘토로 함께 해주기로 하셨답니다.^^
워크숍이 끝난 후에도
참가자분들은 자리를 쉽게 뜨지 못하셨어요.
서로 명함을 주고 받으며
못다 한 자기소개와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을 보며
함께 만들어갈 마켓에 대한
진심과 기대감이 느껴졌답니다.
이제 막 시작된
성북MOA마켓 이야기!
앞으로 펼쳐질 여정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