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이 사랑하는 라이브커머스!
강의 시작 전
이번 과정의 목표를 먼저 공유해주셨어요.
“이번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분들이
라이브커머스의 기획부터 방송, 송출까지를
스스로 해낼 수 있게 하는 것 ! “
라이브커머스는 핸드폰 한 대만 있어도 시작할 수 있지만
이번 교육에서는 진짜 ‘라이브커머스 전문가’가 되기 위해
방송 기획, 연출, 장비 셋팅까지 전문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과거 수강생이 실제 진행했던 라이브 방송 사례를 통해
앞으로 만들어갈 방송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 주셨어요.
왜
라이브커머스인가?
강사님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과
알고리즘의 흐름을 짚어주시며
라이브커머스를 지금 시작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셨어요.
올해 들어서 상품 노출에 큰 영향을 주었던
블로그 리뷰의 신뢰 지수가 일제히 하락하는 현상이 나타나며
마케팅 담당자들이 멘붕에 빠졌다고 하는데요!
그 중심에는
네이버 알고리즘의 변화가 있었다고 해요.
네이버 AI의 검색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이제는 광고처럼 보이는 블로그 글, 상품 리뷰보다
직접 보여주고 소통하는 라이브방송에
더 높은 신뢰도를 부여하게 될 것이라고 하네요.
또한 상품의 질이 어느정도 평준화되면서
소비자들은 이제 ‘상품 자체’보다
‘콘텐츠’를 보고 구매하는 경향으로 바뀌고 있다고 해요.
알고리즘은
‘영상 콘텐츠’에 가장 높은 점수를 부여하며
인기 있는 영상 기반으로
소비자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해준다고 합니다.
즉, 이제는
“알고리즘에게 잘 보여야 하는 시대”가 되었고,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에게 도달되는 지금,
가장 접근하기 쉽고 가성비 좋은 방법이 <라이브커머스>라며
필요성을 강조해주셨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진출 전략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특징과 진출 전략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셨어요.
가격 경쟁을 한다면 쿠팡,
브랜드 신뢰도를 쌓고 싶다면 네이버,
친근한 소통은 그립,
검색 최적화는 유튜브,
재미로 관심을 끌게하려면 틱톡~
같은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에 따라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고 알려주셨습니다.
공통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3분 안에 고객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것”
고객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방송 운영 전략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셨는데요~
그 중 하나는 고객의 ‘위기감’을 자극하는 것!
소비자의 구매력이 가장 높아지는 순간은
바로 ‘위기감’을 느낄 때라고 해요.
그럼 어떻게 고객의 위기감을 파악할 수 있을까요?
바로
경쟁사 상품의 불만 리뷰를 분석하는 것이랍니다.
고객들이 아쉬워했던 지점을 분석하여
그것을 내 상품의 강점으로 부각시키는 것이
강력한 소구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하네요
라이브커머스의 핵심은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단골 고객을 만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결국 본질은
단골을 만들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서로 통하네요.
방송 운영에서 중요한 것은
상품 설명이 아니라 고객과 소통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짚어주시며
1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앞으로
진~짜 라이브커머스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한
실전 중심 강의가 본격적으로 펼쳐질 예정인데요!
[성사경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송출하게되는 그날까지!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