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3일 오전 9시 20분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3층 교육실이 발 디딜 틈 없이 꽉 찼다. 성북구가 지원하고, 잇다 사회적협동조합이 운영하는 “2023 성북구 느린학습자 전문 강사 양성과정”이 시작된 것이다.
성북구는 2022년 12월 30일 이호건 성북구의회 구의원 대표 발의로 「서울특별시 성북구 느린학습자 지원 조례안」을 제정하며, 느린학습자 통합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2023년에는 느린학습자 생애 주기별 맞춤형 지원을 위한 관계 기관 사전 의견 수렴 자리 마련 및 단계별 준비를 통한 통합지원 체계 구축, 지역 내 느린학습자 발굴을 통한 생애주기를 아우르는 구 차원의 평생교육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그 첫걸음으로 느린학습자 전문 강사 양성과정을 시작한 것이다.
2023 느린학습자 전문 강사 양성과정의 운영을 맡은 허현주 이사장(잇다 사회적협동조합)은 “2014년 느린 아이들의 사회성 향상을 돕는 마을 강사 양성과정인 ‘누리 보듬사 양성과정’부터 2022년 ‘느린학습자 지원 조례’ 제정에 이르기까지 느린학습자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기반으로 ‘느린학습자 전문 강사 양성과정’이 시작되었습니다. 잇다 사회적협동조합은 사회적협동조합의 출발 기반이 된 성북작은도서관네트워크 활동 시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느린학습자들에 대한 관심이 ‘2023년 느린학습자 전문 강사 양성과정’의 위탁 운영으로 이어지게 되어 감회가 특별합니다. 올해 느린학습자 전문 강사 양성과정을 시작으로 느린학습자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지역의 관심과 지원이 더욱 촘촘하게 이어지기를 바라며, 느린학습자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을 위한 통합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나아가 잇다 사회적협동조합은 교육복지 대상 어린이와 청소년의 변화와 성장을 지원하는 비영리조직으로 지역과 함께 할 것입니다.”라고 전했다.
2023 성북구 느린학습자 전문 강사 양성과정은 느린학습자와의 상호작용, 대화법, 감정코칭, 문해력과 수해력 지도 방법 등 실질적인 느린학습자 지도를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과정 수료 이후에도 역량 강화 멘토링, 실습프로그램, 심화 교육 등을 통해 느린학습자 전문 강사 활동 과정으로 지속될 예정이다.
‘느린학습자’란 지적장애는 아니지만, 지능발달 정도 지수가 71~84 사이로 학습이나 사회화 과정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의미하는데, 전문가들은 이들이 전체 인구 중 약 13.6%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 이후 포괄적 의미의 느린학습자들은 증가 추세에 있다고 보여진다. 이런 시기에 자치구의 사회적으로 닥친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다각적인 정책과 사업을 지원하여, 느린학습자 아동·청소년과 성인들이 평생교육을 통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이야기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2023 성북구 느린학습자 전문 강사 양성과정의 시작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그리고 앞으로 우리를 포함한 모든 아이들이 살아가야 하는 사회가 구성원들 모두 함께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
잇다 사회적협동조합
홈페이지 : https://joincoop.modoo.at/
주소 : 서울성북구 종암동 25길 29 5층
연락처 : 02)2692-7111
[성북마을기자단 장동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