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사회적경제

성북사용설명서 (공간편 / 사회적경제편)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21세기나무소년
2014년 2월 8일

<성북사용설명서>에는 약 50여개의 공간들이 담겨있으며, 성북구를 찾는 사람들이 그 어디에 발 딛어도 한 두 군데쯤은 찾아가볼 수 있게, 되도록 동네별로 공간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책에 소개된 공간들은 빽빽한 도시의 숨통을 트이는 여백이기도 할 것입니다.

 

‘공유 공간’들은 각각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워크숍이나, 공연, 또는 가치를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에 사람들이 들며 나며 일어나는 놀라운 일들은 들숨과 날숨이 되어 도시에 활기를 불어넣어 줄 것입니다. <성북 사용설명서>는 성북을 찾는 모든 사람들의 온기를 위한 작은 안내서입니다.

성북사용설명서 (공간편)

(▲ 클릭하시면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성북사용설명서-표지1.jpg

<성북사용설명서-사회적 경제편>은 이야기가 담긴 지도입니다. 성북구의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이 지도는 사용설명과 위치만을 표시한 설명서가 아닌 사연과 배경, 주인공들의 이야기가 담긴 따뜻한 지도입니다. 애써 찾아가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묻혀있던 진심들과 사연들에 이끌려 자연스레 발길을 향하게 끔 하는 것이 이 지도의 의도입니다.

 

획일화된 사회적 경제 논리 속에서 <사회적 경제편>에 소개된 장소들은 단지 돈의 교환가치로서 얻을 수 있는 대가가 아닌 공생과 공유, 협동과 대안의 가치를 보여줍니다. 조금은 다른 선택권도 있음을 알려주는 그들의 진짜 이야기가 <성북사용설명서-사회적 경제>편 속에서 반짝이고 있습니다.

성북사용설명서(사회적경제편)


(▲ 클릭하시면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펴낸이:

성북은대학,지원단,센터.jpg

공유하기

글쓴이 소개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21세기나무소년

21세기나무소년님은 성북마을 회원입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