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보, 플랫폼이란 표현이 흔히 쓰이는 시대입니다. 생각해보면 우리는 예전에도 혼자 하기엔 벅찬 일을 함께 힘을 모아 헤쳐 나갔고, 그렇게 힘을 모을 수 있도록 독려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누군가는 맡아왔습니다. <성북 NPO 협공프로젝트>는 전에 없었던 새로운 실험을 한다기 보단, 지난 몇 년간 풍요로운 시절을 맞이하면서 전보다 조금은 뜸했던 자리를 다시 불러 내보는 시도입니다.
지난 몇 년간 다양한 보조금 사업, 지원사업들이 제공되면서 주위를 잘 살피면 지역단체들이 각자 사업예산 마련 기회를 포착하는 게 어렵지 않았고, 예산에 힘입어 꼭 여러 단체가 힘을 합치지 않아도 단독으로 일을 도모해볼 수도 있었습니다. 호시절이 계속 이어지면 이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겠지만, 인생지사 새옹지마라는 고사처럼 우리의 활동에도 풍요로운 시절과 보릿고개가 교차합니다. 여유 있을 때 훗날을 대비하는 노력은 필요한 까닭이지요.
<성북 NPO 협공프로젝트>는 지역 시민사회의 포괄적 네트워크 활성화를 주요 목표 중 하나로 하는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과 주민모임, 지역단체 및 네트워크들이 협업하여 지역 기반 공익·비영리 활동 협업의 장을 마련해보고자 기획한 프로젝트입니다.
주관 단위와 협력기관 포함 총 16개 모임, 단체, 네트워크, 기관의 신청이 접수되었고 지난 5월 30일에는 참가단체들과의 사전 간담회, 6월 25일에는 콜라보 게임(본 행사)도 마쳤습니다.
3월부터 본격 시작된 사전기획 과정에서 참여자들이 협업을 좀 더 편하고 부담없이 경험하고 시도해 봄에 있어 최적의 방안을 고민했고, 최종적으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게임화) 기법을 활용하여 게임에 참여하여 룰에 따라 즐기다보면 자연스럽게 협업이 이루어지는 방식을 고안했습니다.
협업이 재미있고 의미있으며 실효적이라면 하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가진 주체들이 모여 공동의 이익을 위해 협동한다는 것은 생각처럼 쉬운 과정은 아니지만, 활동의 어느 국면 – 특히 어려운 시절엔 매우 유용한 활동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겠지만 성북의 NPO들이 함께 만들어낸 협업 촉진 도구가 올해 첫 시도를 시작으로 이후에도 활발히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콜라보 게임의 결과를 정리하여 자료집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참가단체에는 인쇄 책자로도 배부되지만, 참가단체하고만 공유하기에는 참 아까운, 소박하지만 의미있는 첫걸음의 족적이라 지역사회에도 널리 나누고자 PDF 파일로 공유합니다.
▶ 2019_성북NPO협공프로젝트_결과자료집_20190725(최종)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2차년도)는/은 성북구 지역시민사회의 자생적 활동 생태계 조성을 위해 활동주체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전반을 아우르는 포괄적 네트워크 구축을 비전으로 여성·아동 복지 실현을 목표로 하는 지역단체 성북나눔연대, 동 기반 주민모임 성북동천, 성북의 지역활동가 단체 성북마을살이연구회, 성북구 대표 지역법인 함께살이성북사회적협동조합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자치구 시민 주체의 성장을 통한 지역 협치 실현”이란 핵심비전을 갖고 추진되는 서울시 시민협력플랫폼 지원사업에 2017·2018 연속 선정되어 사업비를 지원받아 추진중입니다. (지원 : 서울특별시, 성북구)
문의 co.platform.sb@gmail.com
─
성북시민협력플랫폼 페이스북 페이지(링크) | 뉴스레터/웹진(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