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마을기사

[아동/청소년] 놀이의 길잡이, 놀이큐레이터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쭈니찌니
2018년 9월 27일

놀이큐레이터란 아동권리에 기반을 두고 지역 사회의 환경을 이해하며 놀이현장에서 아동청소년의 주도성을 바탕으로 놀이를 이끌어 내는 놀이 촉진자를 말하며 이들은 향후 지역 내 곳곳에 놀이에 대한 사업을 주도하고 다양한 놀 권리 증진 사업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아동 청소년의 놀 권리 및 놀이문화 확산을 위한 놀이큐레이터 양성아카데미 기본과정을 취재하기 위해 성북청소년문화의집을 방문하였다.

ⓒ 성북구청 교육아동청소년담당관

8월 24일부터 10월 5일 총 12회차, 48시간으로 진행되는 놀이큐레이터 양성과정은 성북구 주민 40명을 지역 내의 놀이 전문가로 키워내기 위한 커리큘럼으로 이루어져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구민 40명은 이번 놀이큐레이터프로그램에서 놀이의 기본개념 및 교육적 가치에 대한 이론 강의와 함께 능력과 경력을 갖춘 전문적인 놀이큐레이터가 상주하면서 아동권리의 옹호자로서 다양한 청소년 커뮤니티 활동과 문화여가 놀이 활동을 촉진하고 지지하며 발전해 갈 것으로 기대된다. 성북의 아이들에게 놀 권리를 보장해주고 싶다는 취지의 놀이큐레이터를 함께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성북마을기자단 이숙경

[서울신학대학교 황옥경 교수]

Q. 먼저 놀이큐레이터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부탁드려요.

성북구는 서울시 최초로 유니세프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에 아동친화도시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놀이를 촉진하는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성북구에서 자라나는 아동들이 제대로 잘 놀이할 수 있는 방법과 놀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 즉 놀이욕구를 지지해주고 놀이가 무엇이고 필요한 놀이 환경은 어떤 것이어야하며, 어떻게 놀이를 해야 하는지 제대로 알아야 놀이를 잘 할 수 있는 지역사회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역할을 성북구의 몫으로 생각하여 놀이큐레이터라는 새로운 직종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Q. 아이들이 논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어느 순간 어느 시기부터 아동들이 논다고 하면서, 성인이 개입을 하죠. 그러면서 놀이의 탈을 쓴 학습이 되기가 십상이죠. 예를 들어 체험활동 혹은 방과 후 활동에 많은 부분들이 아이들이 실제로 원하는 것, 원하는 놀잇감, 놀이하고 싶은 방법으로 놀고 있지 못합니다. 놀이는 순전히 아동의 자발적 동기와 목적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고요. 결과를 얻는 형태로 이루어지지 않아도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놀이는 무한한 형태로 변형 가능하고, 또 재미도 있어야 되겠죠.

Q. 본 프로그램은 어떤 의도에서 기획되었는지요?

현재 놀이지도사 등 여러 분야의 민간 활동 자격이 있는데 놀이의 진짜 의미보다는 놀이를 완성된 수단으로 성취의 수단으로 활용을 했죠. 놀이큐레이터는 구조화된 프로그램의 의해서 이끌어 가는 사람이 아닌, 우리아동의 욕구를 확인하고 발견해서 그 욕구를 실현 시킬 수 있는 놀이자원을 아동들에게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제까지 우리나라에 알려진 놀이에 대한 잘못된 개념을 바로 잡아야 하니까 놀이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다지고 그 새로운 놀이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하여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12차시의 커리큘럼으로 프로그램을 마련한 것입니다.

Q. 아카데미를 통해 양성된 놀이큐레이터의 향후 활동목표나 계획은 무엇인가요?

많은 연구자료를 통해 부모나 친구와 더 많이 놀이하는 아이가 더 행복하며, 창의성이나 다른 사람과 관계 맺는 사회적 기술도 놀이시간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놀이큐레이터는 아동과 잘 놀이 할 수 있도록 아동들의 놀이욕구를 지지해주고 놀이 환경을 갈 갖추도록 지역사회 주민들을 설득하거나 구에 요구하고 아이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아동들의 놀이 욕구를 사장시키지 않고 제대로 잘 유지 할 수 있게 도와 주어야 합니다. 지역사회의 행사를 아동놀이 중심으로 하고 또 가족이 함께 놀이할 수 있는 놀이문화가 더욱더 확산되고 많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라고 봅니다.

 

[성북구청 한은실 주무관 / 놀이큐레이터 아카데미 담당]

Q. 교육대상은 어떻게 선정이 되었나요?

놀이큐레이터 양성아카데미에 신청하신 분들을 선착순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많은 관심덕분에 신청 30분만에 조기마감 되었습니다. 놀이큐레이터 양성아카데미 기본과정은 이론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토론과 자기관찰시간이 포함되어 본 과정을 통해 놀이큐레이터로서 자기 역량을 점검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직업으로서의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성북구의 아이들이 더욱 잘 놀고, 좋은 놀이를 권장하는 사회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박현실 님 / 놀이큐레이터 수강생]

Q. 어떻게 놀이큐레이터를 알게 되셨나요?

저는 성북소리를 통해 신청하였고, 힘들게 한 만큼 보람을 느끼며 다양한 놀이에 대해 가볍고 전문적으로 활성화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릴 적 동네 친구와 함께 놀면서 다양한 지혜를 쌓았듯이 집에 박혀 휴대폰으로만 놀 줄 아는 요즘 아이들에게도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 성북마을기자단 이숙경

성북구는 놀이큐레이터 기본과정 수료 후 수료증을 수여하며 다양한 놀이 활동 참여기회를 제공하며 향후 심화학습 및 슈퍼비전과정까지 확립함으로써 향후 다양한 아동청소년의 놀 권리 및 놀이문화 확산을 위해 성북구를 아동의 놀 권리를 위한 놀이터로 만들어 가겠다는 취지를 전하였다.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성장하는 만큼, 지역사회가 함께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고 가치를 공유할 수 있도록 성북구의 놀이큐레이터를 통해 더욱 큰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다.

[글/사진] 성북마을기자단 이숙경

공유하기

글쓴이 소개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쭈니찌니

안뇽하셔요~ 성북구 귀욤둥이 수호천사 이숙경입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