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마을기사

마을의 변화를 꿈꾸는 주민여러분 – ‘마을만들기 공모사업’에 참여하세요.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성북마을
2019년 3월 1일

 

마을공동체 활동은 마을 안에서 모든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주제로 활동을 하고, 그 활동으로 나와 이웃을 행복하게 만들면서 마을 구석구석을 변화시킬 수 있다. 성북구에서는 마을활동을 하고 있는 주민들이 마을활동의 중요성과 가치를 깨닫고 마을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도록 주민들이 원하는 다양한 마을사업을 지원하고 마을공동체를 활성화 시키고자 「2019년 성북구 제1차 마을만들기 공모사업」을 2월 11일(월) ~ 2월 28일(목) 공고하였다. 2019년 2월 20일(수) 10:00 성북구청 4층 성북아트홀과 2월 20일(수) 19:00 성북구청 3층 성북배움터에서 마을공동체 활동을 하고 있는 주민, 단체, 마을활동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마을만들기 공모사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과 질의응답 순으로 사업설명회가 이루어졌다.

ⓒ성북마을기자단 김미선

마을만들기 공모사업은 4월 중순부터 10월말까지 약 7개월간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거주지 또는 생활권(직장, 학교 등)이 성북구인 주민모임 및 단체, 3명 이상의 주민으로 구성된 순수한 모임, 비영리민간법인, 비영리민간단체가 신청할 수 있으며, 2019년 2월 21(목) ~ 2월 28일(목) 18:00까지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www.seoulmaeul.org) 온라인 접수를 하면 된다. 공모유형으로 보호자 1인과 청소년(만 13세 ~ 18세) 2인 이상의 모임이나 청년(만 19세 ~ 만 39세) 3인이나 대학생 모임에서 공모할 수 있는 ‘청청마을만들기’와 성북구 마을만들기 공모사업 유경험 모임이나 서울시 우리마을 공간지원사업, 성북구 마을만들기 공모사업 공간 지원 유경험 모임에서 공모할 수 있는 ‘우리마을만들기’ 부문으로 구분된다. 지원금액은 ‘청청마을만들기’ 신규지원은 200만원 이내, 연속지원은 300만원 이내이며 자부담은 지원금의 5%이상으로 신청할 수 있고, ‘우리마을만들기’ 활동지원은 300만원 이내, 공간지원은 600만원 이내이며 자부담은 지원금의 10% 이상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번에 진행되는 공모사업에서 신규 신청은 ‘청청마을만들기’ 부문에서만 가능하다. 4월에 있을 제2차 마을만들기 공모사업에서는 신규신청자를 대상으로 한 ‘이웃만들기’ 부문이 진행될 예정이다.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마을만들기는 혼자가 아닌 주민이 함께 활동하는데 목적이 있다. 마을의 문제와 필요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들이 직접 계획하고 추진하는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으로 동네 주민들이 모여 마을의 이야기를 탐색하고, 발굴하고, 마을소식지를 만들고, 마을지도를 만들면서 마을을 알리는 마을방송 등 컨텐츠 제작 및 마을탐방코스를 개발할 수 있다. 또한 마을 텃밭, 꽃밭, 꽃길 조성으로 우리 동네 쓰레기 무단투기 지역을 없애고, 우리가 살고 있는 마을의 특징을 살린 특색 있는 거리나 골목길을 조성하는데 힘쓰며, 동네 안에서 숨은 재주꾼들이 모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만들어진 작품으로 판매를 하여 마을기금으로 활용하거나 마을의 소외된 이웃에게 기부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도 있다. 물품 공유(나눔)장터, 주민음악회 등 우리 동네만의 특색 있는 아이템과 자랑거리를 소개하고 홍보하는 소규모 동네축제로 함께 살아가는 동네의 다양한 즐길거리, 놀거리를 함께 만들어볼 수도 있다.

이번 공모사업에서 제외대상 사업이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한다. 동일한 대표제안자가 3회 이상 선정되는 경우, 동일한 모임이 3회 이상 선정된 경우, 동일 3회 이상 선정된 사업(내용, 성격)의 경우로 3년 지원 일몰제에 의해 지원이 종료된다. 그리고, 단순 친목 및 취미활동 위주의 사업이나 일회성 행사 및 축제, 단체에서 기존에 하고 있던 고유사업, 동일(유사)한 사업내용으로 보조금을 중복 지원받는 사업, 직업훈련, 어학, 교과목 특기적성, 정보학 등 일반강좌 운영사업, 특정 정당 및 후보지지의 목적, 특정 종교 교리 전파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나 사업의 공익성 및 도덕성이 결여된 경우에도 지원에서 제외된다고 한다.

ⓒ성북마을기자단 김미선

마을만들기 공모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제안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사업 계획서에 모이게 된 계기와 제안배경으로 신규 사업은 마을공동체를 진행하기 위해 어떻게 만났고, 어떠한 목적으로 어떠한 일을 하려고 하는지 모임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연속 사업은 작년에 우리 단체가 어떠한 사업을 했는지 서술하면 된다. 또한 세부사업 운영계획을 정확하게 구분해서 작성하여야 하고, 예산 세부계획도 마찬가지이다. 사업제안서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공모사업 참여 희망 주민을 대상으로 2월 27일(수)까지 마을만들기 공모사업 안내와 제안서 작성 등에 대한 사전상담이 이루어지고 있으니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마을공동체실(070-7813-9184)로 신청하면 된다.

ⓒ성북마을기자단 김미선

성북구 마을만들기 공모사업의 심사방법은 1차와 2차로 진행된다. 1차는 제안자 참여심사로 자신의 제안사업을 설명하고 다른 제안자의 사업설명을 청취한 뒤 본인 제안사업을 제외한 다른 사업을 심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2차는 마을만들기 운영위원회의 심사가 이루어진다. 2019년 마을만들기 공모사업의 선정 발표는 4월 중 진행될 계획이며, 선정된 단체의 마을사업지기는 성북구 및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에서 주관하는 교육·간담회·컨설팅 및 모니터링·사례발표회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

 

사업설명회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공모사업을 신청하고 싶다면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https://sbnet.or.kr/26809/)에서 제출서류 및 2019 성북구 마을만들기 사업비 집행기준 관련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2019년 성북구 제1차 마을만들기 공모사업」에 마을공동체 활동을 하고 있는 다양한 모임에서 선정되어 모임이 더욱 활성화되고, 살기 좋은 마을, 살고 싶은 마을, 모두가 함께 잘 사는 성북구로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란다.

 

[글/사진 성북마을기자단 김미선]

공유하기

글쓴이 소개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성북마을

너·나·우리의 문제를 협동으로 해결하는 함께 사는 성북마을을 꿈꿉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