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마을기사

미디어와 문화체험이 공존하는 ‘서울·성북미디어문화마루’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성북마을 홈페이지 관리자
2021년 10월 8일

미디어와 문화체험이 공존하는 ‘서울·성북미디어문화마루’

서울시의 미디어시설과 성북구의 생활문화시설로 구성된 건물이 길음역 부근(길음동 1286-8)에 새로 생겼다. 지난 5월 서울·성북미디어문화마루를 개관하여 주민들의 관심 속에서 운영되고 있다. 지하2층, 지상4층 건물로 미디어와 문화를 한 장소에서 배움과 체험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행복한 경험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궁금해져서 방문했다.

서울·성북미디어문화마루 문이 열리고 입구에서 QR체크인, 체온체크, 손소독제를 사용했다. 코로나 방역수칙을 지키기 위해 마스크 착용도 필수였다.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글빛도서관, 꿈빛극장, 물빛수영장 등의 시설을 구석구석 탐방을 시작했다.

눈앞에 펼쳐진 복층구조의 독서계단은 글빛도서관 2층으로 올라갈 수 있었다. 이곳에서는 책을 읽어도 좋고, 누구라도 쉬어갈 수 있어 쉼과 여유를 느끼게 될 것이다. 글자로, 소리로, 지식으로 빛나는 곳으로 지역의 독서진흥과 문화향유를 지원하는 복합문화공간이다. 글빛도서관은 중앙홀을 통해서 1층으로 들어갈 수도 있다. 어린이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그림책, 아동도서가 다량 구비되어 있고, 청소년, 성인들을 위한 일반도서 및 정기간행물도 비치되었다.

따뜻한 조명과 폭신한 소파, 곳곳에 테이블과 의자가 있어서 편안하게 책을 읽는다. 출력PC, 복합기, 열람 및 노트북 이용 테이블, 자가대출반납대, 책소독기도 이용할 수도 있다. 증강현실 그림책 체험, 스트리밍 서비스 도서 구축, 코딩 프로그램 등 정보통신기술(ICT) 독서문화예술이 융합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일상 속에서 쉽게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쌓는 기회를 제공한다. ‘초록 품은 어린이’, ‘나의, 초록발자국’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코로나시대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메타버스가 접목된 온라인 가상 글빛견학관을 운영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하 1층으로 내려가면 물빛수영장이 있다. 쾌적한 시설을 갖춘 최신식 수영장으로 성인풀 6레인, 어린이풀 1레인, 유아풀 1레인으로 이루어졌다. 위생적이고, 깨끗한 샤워시설, 탈의실 남자락카 162개, 여자락카 220개를 보유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한 방역수칙 준수와 안전요원이 주민들의 안전을 지킨다. 우리 동네 넓은 수영장에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고, 건강한 일상을 보낸다.

1층 TV·Radio체험관에서 아동·청소년들이 아나운서가 되고, 기자가 되어 뉴스를 보도하며, TV 화면으로 비추는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꿈을 키워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2층과 3층에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는 TV·라디오 스튜디오부터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갖춘 편집 전용공간 대관과 미디어 장비(삼각대, 조명, 녹음, 촬영보조장비 등) 대여가 가능하다.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미디어를 직접 체험하고,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메일로 신청하면 뉴스 체험, 익사이팅 스포츠 체험, 더빙, 라디오 DJ, 폴리아티스트 등 체험이 가능하다.

4층 꿈빛극장은 324석 규모로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지금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객석 수는 모두 이용할 수 없어서 아쉬운 부분이다. 성북구민은 30% 할인혜택도 받을 수 있다. 순수·대중 예술을 공연할 단체나 개인이라면 정기대관을 할 수 있으나, 올해 하반기 정기대관은 종료되었다고 한다.

미디어 거점공간인 서울·성북미디어문화마루에서 책과 공연을 통해 마음을 건강하게, 운동으로 활력이 넘치는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미디어를 경험하고, 다양한 문화 체험으로 코로나19로 지쳐있는 모두에게 위로가 되는 공간이 되기를 바란다.

◎ 서울·성북미디어문화마루

  • 주소 : 서울시 성북구 길음로7길 20(길음동 1286-8)

○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 https://www.maeulmedia.org/

  • 문의: 02-3141-6390

○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미디어랩 : https://kcmf.or.kr/comc/seoul/

  • 문의: 02-6949-2380(미디어센터), 02-6949-2393(미디어랩)

○ 글빛도서관 : https://www.sblib.seoul.kr/gbitlib/index.do

  • 이용시간: 화~일요일 09:00~18:00(매주 월요일 휴관)
  • 문의: 02-6956-0559

○ 물빛수영장

○ 꿈빛극장

[글/사진 성북마을기자단 김미선 기자]

공유하기

글쓴이 소개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성북마을 홈페이지 관리자

성북마을 홈페이지 관리자님은 성북마을 회원입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