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마을기사

‘공정무역센터 페어라운드’의 새로운 출발이 시작되었다.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성북마을
2019년 7월 31일

서울시는 ‘공정무역 도시, 서울’ 선언을 시작으로 공정한 가격 보상을 통한 윤리적 소비 운동인 공정무역 운동을 사회 각 분야에서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성북구 역시 2013년 공정무역 업무협약 체결 및 공정무역 선도구를 선언하였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공정무역센터 페어라운드가 있는 지자체인 성북구는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고 공정무역센터의 문을 다시 열게 되었다.

2019년 7월 15일 월요일 오후 2시 무렵, 성북구 공정무역센터의 재개관식 시간이 가까워 오고 있었다. 구름 낀 하늘이 점차 흐려지며 갑자기 비가 내리기 시작했지만, 많은 분들이 함께 준비해 온 만큼 센터의 문은 어김없이 활짝 열렸다. 세차게 내리던 비도 개관식 행사가 시작되면서 조금씩 멈추었다. 성북구는 새로운 파트너로 10여 년 동안 공정무역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주)트립티에 위탁하여 운영하게 되었다. 새롭게 문을 연 공정무역센터 페어라운드는 공정무역을 중심으로 세계와 지역이 연결되는 선순환의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개관식이 열리는 센터 앞에는 아름다운커피, 어스맨,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 페어트레이드코리아 그루 등의 공정무역 제품을 만나볼 수 있었다. 공정무역 프리마켓으로 커피, 초콜릿, 견과류, 계피, 유기농 차, 쿠션, 리빙소품 등 공정무역 제품을 확인하고,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했다. 해시태그 3가지를 사진과 함께 SNS에 올리거나 공정무역제품을 구매하면 스티커를 받았고, 스탬프랠리로 스티커 3개를 모으면 페어기프트를 받는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행사 현장에서 트립티 커피를 사용해서 직접내린 핸드드립 커피를 시음 할 수도 있었다. 개관식뿐만 아니라 공정무역에 대해서 알아보고, 공정무역 제품도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공정무역 허브 기지로서 ‘공정무역 전시 및 홍보관’ 역할을 하는 공정무역센터 페어라운드의 새로운 출발은 지역주민들과 서포터즈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행사였다.

공정무역센터 1층에서는 공정무역을 알아 보고, 모임 등 공정무역 제품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2층은 공정무역 제품을 전시하는 공간이다. 지난해까지 성북구는 공정무역에 대한 시민인식 제고 및 지지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공정무역 서포터즈 1, 2기와 대학생 서포터즈를 양성하였다. 서포터즈들의 노력으로 지역축제 행사장에서 공정무역 홍보 및 캠페인 활동을 통해 주민들에게 공정무역에 대한 가치를 확산시켜 왔다. 관내 청소년들이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공정무역 캠페인 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했다. 또한 서포터즈들이 관내 초, 중학교를 찾아다니면서 ‘찾아가는 공정무역 교실’을 통해서 공정무역을 알리기도 했다. 미래의 주인공인 학생들에게 공정무역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지를 이끌어 내고, 윤리적인 소비 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회였다.

올해도 마찬가지로 공정무역 홍보 및 캠페인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정무역운동 기초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주민대상으로 공정무역 참여 확대를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공정무역 재료를 활용한 제작 수업으로 원데이 클래스를 운영한다. 또한 공정무역에 대한 지역사회의 인식 변화 및 공정무역 소비주체로서의 성장을 위한 공정무역 이론 교육, 제품 체험, 제작을 통한 공정무역 서포터즈 3기를 양성할 계획이라고 한다. 공정무역에 관심이 있는 시민이라면 성북구 공정무역 서포터즈 3기 시민활동가로 활동을 해도 좋을 것 같다.

공정무역은 일한만큼 공정한 대가를 받고 있지 못하는 생산자들을 생각해서 영국의 ‘가스탕’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시작된 마을운동이다. 작지만 큰 변화를 가져오는 공정무역은 제3세계 생산자와 노동자들이 만든 물건을 공정한 가격에 거래함으로써 그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 사회적, 윤리적 기업운동이다.

공정무역센터 페어라운드는 공정무역에 관심이 있는 주민들이라면 누구나 편하게 방문해서 공정무역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장소이다. 센터를 방문하는 내방객을 대상으로 공정무역 커피 바리스타 체험교실을 열어 공정무역 제품 체험뿐만 아니라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켜 나갈 것이다. 성북구 주민들의 자발적인 활동으로 지속가능한 공정무역 커뮤니티를 만드는 지역거점이 되기를 희망한다.

공정무역센터 페어라운드 (http://blog.naver.com/fair-round)

문의 : 02-929-9472

[글/사진 성북마을기자단 김미선]

공유하기

글쓴이 소개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성북마을

너·나·우리의 문제를 협동으로 해결하는 함께 사는 성북마을을 꿈꿉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