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마을기사

패션의류 생산자와 소비자의 상생공간 ‘패션봉제지원센터’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성북마을
2020년 7월 31일

패션의류 생산자와 소비자의 상생공간 ‘패션봉제지원센터’

드르륵 드르륵 쉴 새 없이 돌아가는 재봉틀 소리는 화려하게 빛나는 패션산업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성북구에는 패션봉제 소공인의 지원 육성을 위해 민간위탁시설 ‘패션봉제지원센터(보문동 공동작업장)’를 운영 중이다. 지하철 6호선 보문역 7번 출구에서 도보 10여분을 골목으로 이동한다. 눈에 띄는 4층짜리 건물이 보인다. 1층은 공동 전시‧판매장, 2층은 공동작업장, 3층은 교육장과 회의실, 4층은 청년 온라인 쇼핑몰 창업 공간으로 사용된다.

섬유봉제업은 10인 이하의 소규모 영세업체들이 대부분이라고 한다. 성북구에는 등록업체수가 타 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다. 열악한 작업장 환경과 힘든 일을 기피하는 등 사업 환경은 날로 악화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패션봉제지원센터에서는 일자리 창출과 패션봉제 소공인의 경쟁력을 키워주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패션 공동작업장을 설치·운영하여 왔다.

1층 공동전시 판매장은 영세 의류제조업체가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공동 전시 및 판매 공간으로 상시 운영한다. 패션 제조 공동 브랜드를 런칭하여 만들어진 의류를 전시 판매 중이다. 백화점 입점 브랜드 및 쇼핑몰에서도 출시된 다양한 제품이 준비되어 있다. 소비자의 권익과 지역경제 활성화 및 봉제산업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 위해 만들어진 판매장이다. 유통 마진을 없애고, 소비자들은 질 좋은 옷을 착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장소이다. 

2층 공동작업장은 봉제작업이 가능한 공간으로 재단판, 사절미싱 등 최신 특종장비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10인 미만의 사업자로 등록한 의류제조 소공인, 봉제교육기관을 수료한 예비창업자 또는 취업희망자 등 이용을 원하는 주민이라면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예약제로 운영되는 작업장은 이용하는 주민들이 많아 예약이 어려울 수 있다. 실제로 벽면 칠판에서 예약현황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장과 회의실이 있는 3층에서는 봉제 기능인 양성교육 및 봉제공장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 교육이 이루어진다. 교육 수료자에게는 사무실 무상제공(최대 2년) 등의 혜택을 제공하며, 청년창업 인큐베이팅 지원사업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패기 있고 역량 있는 청년 창업인에게 의류제조 네트워크를 활용한 생산·유통간 협업을 기반으로 사업 수행을 위한 시설을 제공한다. 인터넷쇼핑몰 청년 창업인들이 성공적인 사업의 기틀을 마련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성북구에는 보문동뿐만 아니라 장위동에도 지하1층 ~ 지상2층 규모의 패션봉제지원센터가 있어 봉제 소공인들의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공간은 예약으로 대관이 가능하다. 예약방법은 방문접수나 전화 02-919-9257로 문의하면 된다. 또한 봉제 및 패턴기술교육생을 모집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서울패션섬유봉제협회 (http://www.sftsa.or.kr/)에서 확인하는 것도 좋을듯하다.

한편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에서는 사회적경제와 패션봉제산업을 연계한 성북구 패션봉제 전문 인력 양성 프로젝트 ‘2020년 성북구 패션봉제 주민기술학교 ⌜업그레이드 클래스⌟’를 마련하였다. 보문동 공동작업장에서 이루어지는 이번 교육은 패션봉제 전문가를 희망하는 분들의 참여를 기다린다. 10명 이내로 8월 3일(월)부터 10월 30일(금)까지 오후 2시부터 5시까지(월, 수, 금) 총 36회, 108시간 교육이 진행된다. 교육대상은 패션봉제교육관련 기초과정 수료자, 패션봉제 기초작업이 가능하며 다기능 습득 희망자, 의류제조업 종사 경험이 있는 자, 봉제관련 취업 또는 창업 희망자라면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과정은 재단, 봉제관련 각 과정별 이론 및 실습, 아이템별 의류제작, 사회적경제교육, 성북문화스토리를 소재로 한 의류 시제품 제작으로 구성되었다.

더불어 ‘보문동 공동작업장 원데이(1 day) 클래스’ 참가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원데이 클래스는 3시간(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1회 당 참가비 만원으로 나만의 작품을 만든다. 8월 19일(수) 스커트 만들기, 8월26일(수) 아이옷(티쳐스) 만들기, 9월9일(수) 원피스 만들기, 9월 23일(수) 베스트(조끼) 만들기​를 할 수 있다.

‘패션봉제지원센터’는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경제발전으로 연결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남녀노소 연령 제한 없이 다양한 제품으로 유통 마진 없이 착한 가격의 패션의류가 소비자들을 기다린다. 지역주민들에게 패션봉제 산업에 대한 관심을 높여주고, 영세봉제 소공인의 판로를 개척해 나가는데 도움을 준다. 끊임없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 젊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한발 더 앞서나갈 수 있도록 지원은 계속 될 것이다.

성북구패션봉제지원센터(보문동) / 02-6956-3011
서울 성북구 지봉로20길 80(도보 10분)
지하철 : 6호선 보문역 하차 7번 출구
버스 : 103, 152, 272, 273, 143, 1111

서울패션섬유봉제협회 : http://www.sftsa.or.kr/
서울 성북구 돌곶이로 25길 73(장위동) / 02-919-9257, 02-919-9259(FAX)
6호선 돌곶이역 1번출구(도보 5분)
지선버스 1111, 간선버스 120, 173

[글/사진 성북마을기자단 김미선 기자] 

공유하기

글쓴이 소개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성북마을

너·나·우리의 문제를 협동으로 해결하는 함께 사는 성북마을을 꿈꿉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