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건너뛰기
마을기사

반려동물과 인간이 소통 하는 세상 : 성북구 스타트업 펫페오톡을 만나다.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by 성북마을
2020년 8월 31일

반려동물과 인간이 소통 하는 세상

‘성북구 스타트업 펫페오톡을 만나다.’

 

(좌) 이찬주 (우) 권륜환

 

  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펫페오톡의 대표를 맡고 있는 권륜환입니다.

안녕하세요 CTO 이찬주라고 합니다.

  1.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권) 저희는 반려동물(Pet)과 인간(Peo)이 소통(Talk) 하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반려동물 CCTV 서비스인 ‘도기보기’를 출시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1. 도기보기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이) 도기보기는 ‘오직 반려동물과 반려인을 위한 CCTV’입니다. 이미 시장에 다양한 홈캠, 홈CCTV가 있고 많은 반려인들이 외출 시 CCTV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들 대다수는 방범, 육아 등 다목적으로 활용되고 있고 반려동물과 반려인을 위한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CCTV는 부족한 현실입니다. 도기보기는 챗봇을 활용해 채팅을 통해 상호간 인터랙션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홀로있는 반려동물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백색소음을 원격으로 재생해주는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들 집에 남는 스마트폰 공기계가 한 대 쯤은 있으실텐데요. 도기보기는 스마트폰 공기계를 CCTV로 활용합니다. 공기계에 도기보기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서 집안에 배치해주시면 CCTV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 창업은 어떻게 하게 되었나요?

권) 저는 앵환이라는 귀여운 앵무새와 함께 살면서 문제를 느껴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거의 모든 반려인들은 공통적으로 반려동물을 두고 외출했을 때 궁금해하고 몹시 걱정합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이 이미 시장에 있는데, 저는 직접 실제 모습을 보지 못한다면 그런 궁금증과 걱정을 해소해주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CCTV형태의 프로덕트로 기획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당시에 반려동물과 가상으로 채팅을 하거나 카톡을 하는 형태의 이미지가 SNS상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착안하여 반려동물을 모니터링 하는데 채팅을 통해서 모니터링하면 기존 방식들보다 더 몰입감 있고 상호간 인터랙션이 가능한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하여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이찬주 CTO와는 일전에 미국에서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알게 된 사이입니다. 창업을 하게 되었을 때 연락하여 동업 제안을 하였고, 그때부터 지금까지 계속 같이 하고 있습니다.

 

  1. 고객들 반응은 어떤가요?

권) 도기보기는 올해 3월 말에 출시되었고, 모든 초기 서비스들이 그렇듯 어려움을 경험했습니다. 심지어 코로나19로 인해서 개강이 늦혀지고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실시하며 CCTV에 대한 필요성도 낮아진것이 현실이었습니다. 반려동물을 두고 외출했을 때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반려동물을 행복하게 해주고 싶다는 마음에서 만들었는데, 이미 저희 없이도 반려동물들이 무척이나 행복한 세상이 와버린것이죠. 실제로 출시 이후 약 2달간은 dau가 채 10을 넘기지 못했습니다.

 

야심차게 만들었기에 매우 낙심했지만 절망하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활로를 열어준 것은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SNS 마케팅이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보면 반려동물 계정이 무척이나 많은데, 해당 계정들의 운영자는 열이면 아홉은 2030 여성분들입니다. 저희 도기보기는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2030 여성분들을 대상으로 삼고 개발한 서비스이기에 인스타그램으로 저희의 컨셉을 알려준다면 사용자들이 유입될 수 있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습니다. 반려동물과 카톡을 나누는 귀여운 이미지를 보고 유입된 고객분들이 도기보기 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최근 어플리케이션 누적 다운로드 수치가 1천건을 넘기기도 했습니다. 그 밖에도 저희 인스타그램에서는 다양한 사용자 친화적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고, 고객분들에게 문제상황이나 궁금한 점을 받으며 초기 고객분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없던 시절이 있어서 그런지 더더욱 현재의 고객분들께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앞으로의 목표는?

이) 단기적인 목표로는 공기계를 활용한 CCTV 서비스의 완성도 향상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신규 고객을 계속 유치하는 것입니다. 저와 권륜환 대표 모두 개발자이고 팀원들도 개발자 중심으로 구성되어있기에 기능을 즉각적으로 추가 개선하는데 큰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공기계 한대로 가족분들이 같이 사용하고 싶다는 의견이 많은 고객들을 통해 지속적으로 들어와서 관련 기능을 구현해서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지속적인 개발과 고객 응대를 통해 고객 만족을 1순위 가치로 삼아 이용자를 꾸준히 유치할 것입니다.

그리고 올해 하반기에는 유료 버전을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공기계 뿐만 아니라 다양한 CCTV들을 활용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www.dogibogi.co.kr /

https://www.instagram.com/dogibogi_official

전화번호: 1877-5294

[글/사진 성북마을기자단 5기 김승재 기자]

공유하기

글쓴이 소개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
성북마을

너·나·우리의 문제를 협동으로 해결하는 함께 사는 성북마을을 꿈꿉니다.

댓글 달기